자동차세 연납하고 세금 10% 감면받기(2016년 추가)

반응형

자동차세 연납하고 세금 10% 감면받기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는 조건으로 일부를 감면받는 제도입니다. 상당히 쉽고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데다 세금 감면으로 이득도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인터넷 연(분)납 신고기간] 
◆ 연납 
1월년납 : 1월1일 ~ 1월31일 
3월년납 : 3월1일 ~ 3월31일 
6월년납 : 6월1일 ~ 6월30일 
9월년납 : 9월1일 ~ 9월30일 
◆ 분납 
2분기 분납희망 : 3월1일 ~ 3월31일 
4분기 분납희망 : 9월1일 ~ 9월30일 

자동차세를 1월에 전액 납부하면 연간 세액의 10%를,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를 감면해 주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1월에 신청하여 연납하는게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2000cc급 신규 승용차의 경우 약 5만 원 정도 자동차세를 절감할 수 있게 되는데요.

2015년에 신청하자

올해 신청하면 내년부터는 따로 신청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선납처리 됩니다. 보도자료를 확인해본 결과, 자동차세 선납 10% 할인은 올해가 마지막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지방 재정 확충을 위해 자동차세 선납 감면 혜택을 단계별로 나눠 폐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2016년 추가(2016.1.8)

2015년 이후 폐지된다고 보도자료를 냈었는데 어쩐 이유에서인지 2016년에도 신규신청이 가능합니다. 작년에 안내 메시지에는 자동으로 선납처리된다고 하였는데요. 이 선납처리는 자동납부는 아니고 전자고지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작년에 신규신청한 분들이라면 올해 역시 위텍스나 스마트위텍스 앱을 통해 다시 납부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2015년 자동차세 선납 희망자는 해당 지자체 사무소에 전화나 방문을 통해 신청하거나 지방세포털사이트인 위택스 ↩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 신청납부자는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바로 연납할 수 있다고합니다.

Note

단, 납부 주소지가 서울인 경우는 이택스 ↩에서 신청합니다.

만약, 연납신청 후 납부하지 않을 시에는 6월과 12월 정기분으로 부과되니 우선은 신청해두는 편이 좋습니다.(분납 신청 후 미납시 동일) 또한 연납 이후 폐차 또는 소유권 이전이 되면 남은 자동차세는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위텍스 홈페이지를 통해 자동차세연납할인신청하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위텍스에서 자동차세연납할인신청하기

▲ 우선 위택스 ↩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자동차세연납할인을 클릭합니다.


▲ 이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페이지가 나타나면 신고관할지를 선택합니다.


▲ 경북 안동시 일 경우 경북 안동으로 선택하고 검색하면 자신의 차량내역이 나타납니다. 신규 신청일 경우 아래의 신규신청을 클릭합니다.


▲ 신고자 인적사항을 기입합니다. 주소 및 전화번호 오탈자에 주의하세요. 아래쪽에 있는 차량정보 검색에서 차량등록지 및 차량번호, 연납신고구분을 알맞게 선택하고 차량정보검색을 하게되면 자신의 차량에 대한 자동차세가 검색되면서 전자납부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등을 사용할 수도 있으니 카드납부 등의 정보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납부할 때엔 중복 납부되면 문제가 골치 아파지므로 천천히 진행하세요.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지방세 예상수입을 미리 확보할 수 있게되면서 안정적인 재정운용이 가능하다는 부분에서 윈윈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세 연납신청하고 세금 감면 꼭 받으세요. :)



2016년 내용 추가(2016.1.8)

2015년, 그러니까 작년에 이미 신규신청으로 연납할인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납부 또는 신규신청을 하려고보면 위처럼 이미 과세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에서부터는 신규신청이 아니라 위텍스 메인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메뉴의 납부하기 - 지방세로 들어가 납부하면 되는데요. 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전자납부번호를 알아야합니다.


하지만 고지서를 아직 받지 못했거나 자택이 아닌 곳에서 납부를 원할 경우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할 수 없어 불편한데, 스마트폰의 스마트 위텍스앱을 통해 전자납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위텍스 앱에서 첫 메뉴인 지방세 세외수입 조회납부를 선택하면 과세된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스마트폰에서 곧바로 납부할 수도 있고요.저는 그냥 블로그에 소개할 목적으로 스마트 위텍스에서는 전자납부번호만 확인하고 PC에서 납부를 진행했습니다. 이제 납부번호를 조회하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본세와 지방교육세로 세목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연납의 10% 할인이라는 금액은 과세표준액 - (과세표준액*10%) = 본세 공식입니다. 즉, 본세만 10% 할인되고 전체금액에서 10%가 할인되는건 아닙니다.


이제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납부를 진행합니다.

카드로 할 수도 있고 계좌이체 등의 결제수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년도 신청자 입장에서 위텍스 홈페이지가 꽤나 불편하네요. 신규신청자만을 고려한 인터페이스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