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방법 실천편 - 2단계 : 독서 목표설정과 동기부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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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방법 실천편:

2단계 - 독서 목표설정으로 동기부여하기


IT 글로벌 시대에는 우리들을 자극하는 다양한 매체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독서란 정적(static)인 일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고, 그러다보니 꾸준히 하는게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1년에 100권 읽기는 어렵지 않더라도, 3일에 1권씩 읽는다는것은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독서란 많은 집중력을 필요로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경험했으며, 주변에 독서를 시작하다 금새 포기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독서에 몰입할 수 있는 집중력을 가지지 못한다면 영원히 독서의 매력을 느끼지 못한체 생을 마감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를 통해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작은 목표부터 실천하는것이 좋습니다. 1단계에서 이야기한 <책과 친해지기>를 실천했다면 이제는 작은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예컨대, '일주일에 가벼운 책 1권 읽기' 와 같은 달성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되면 자연스럽게 동기가 부여되서 책과 빨리 친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독서 수준에 맞는 적절한 목표설정이 중요합니다.





너무 큰 목표는 빨리 포기하게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달성가능한 목표를 수립하고 동기가 부여되면 어떻게든 시간을 마련해서 달성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합니다.
최종적으로 목표를 달성했다면, "자기보상"을 해주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일주일에 1권 읽기를 일주일만에 달성했다면, 맛있는 음식을 먹는다거나, 책을 읽음으로써 포기해야했던 친구와의 만남을 자기 자신에게 보상하세요.
이것은 앞으로 더욱 동기부여가 되는 선순환효과를 가져옵니다.





아무리 작은 목표라도 점진적으로 하나씩 해결해나가며 발전하는 자신을 느껴보세요.
마라톤에서도 초반 페이스관리가 중요하듯, 독서 목표수립에서도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목표를 잡으면 안됩니다.





추가적으로 처음 목표를 달성한 후에는 타이트하게 목표를 수정하지마시고, 현재 달성한 목표수치를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일주일 1권 읽기 목표를 달성했다면 그 다음 목표는 6일에 1권 읽기가 아니라 다시 한번 일주일에 1권 읽기를 하는 것입니다. 충분히 익숙해질 때까지는 계속 반복하는 것이지요. 항상 기억해야 될 사실은 책을 많이 읽는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도움이 될 독서를 꾸준히 할 기초체력을 키워야한다는 점입니다.





1편에서 언급한 <책과 친해지기> 방법을 2단계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면, 그 목표를 어딘가에 적어두고 자주 보는것이지요.
휴대전화 배경화면, 포스티잇을 모니터에 붙여두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잘 보이는곳에 목표를 적어두고 자주 노출하는것도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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