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강조되는 독서. 독서 초보자를 위한 책 읽기 전 준비물 5가지.

반응형
오늘은 좀 쉬어가는 의미에서 딱딱한 포스트보다는
간편하고 쉬운 포스트를 작성해볼까 합니다.

독서 정보 및 도서 서평을 나름의 시각으로 꾸준히 포스트하고 있다가보니,
가끔씩 독서를 위한 준비물은 어떤것이 있는지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사실, 독서를 위한 준비라는게 필요할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처음부터 제대로된 습관과 자세 및 방법과 간편한 도구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시간도 절약하고 독서에 대한 재미 뿐만 아니라 피곤함과 졸음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포츠에서 준비운동이 필요하고 기초훈련과 안전장비가 필수인 만큼,
독서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서
가장 기본적인 독서를 위한 준비물 5가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독서를 위한 기본 준비물 5가지



- 우선 독서를 하려면 읽을 책이 있어야 하겠죠~


책장 - 개인적으로는 책장을 구매하시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책장을 방에 배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독서에 대한 열망을 지키기에 용이하고 항상 눈에 띄기 때문에 책 자체를 자주 노출시킬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장 자체는 저렴한 상품들이 많이 있고, 조립식도 많아서 이사를 하거나 자취하시는 분들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공책 or 노트, 그리고 필기구 - 책을 읽다가 중요한 부분에는 밑줄도 긋고 별표도 치고 메모도 하면서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시면 기억에도 오래남고 집중력도 훈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기구가 있어야 하겠지요. 메모 대상이 되는 페이퍼는 독서노트를 장만하셔도 좋지만, 처음부터 독서노트를 작성하기에는 번거로울 수 있으니 일반 공책 활용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책을 읽으며 필기를 하다가보면 자연스럽게 자신만의 방법이 정형화 될 때가 있는데, 그때에 독서노트를 마련해도 늦지는 않습니다 ^^.


책갈피 - 책 갈피도 적절히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얇은 책은 한꺼번에 독파가 가능하겠지만, 두꺼운 책이나 어려운 책들 같은 경우에는 몇일 혹은 몇달에 걸쳐 읽어야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전에 읽은 부분인데 다시 읽고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읽은 부분까지 책갈피를 넣어둔 뒤 나중에 읽을 때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해보세요.

책갈피는 꼭 정형화된 책갈피 외에도, 읽은 부분을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A4용지를 몇 번 접어 사용하셔도 좋고, 사용하지 않는 명함도 좋은 책갈피가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볼펜도 좋구요. 어떤분은 이쑤시개를 활용하시는 분도 있더라구요... 편지봉투, 전단지 종이를 활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독서대 - 독서대는 꼭 구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독서대 없이 책을 읽을 경우 목 디스크 및 자세불안정으로 인해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독서대를 활용하여 독서할 경우 목이나 눈에 부담이 없으므로 장시간 독서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자세도 편하지만, 양손이 자유로워 지기 때문에 메모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독서대는 가격도 저렴하지만, 여러가지 부분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구비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지금까지 독서를 위한 기본적인 준비물 5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준비물들은 다다익선 이므로 있으면 물론 좋지만, 책을 제외하면 없어도 치명적이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독서 준비물은, 독서를 하고자하는 목표와 독서를 하고자하는 의지입니다.







반응형

댓글(1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