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리퍼 후기 - 쇼폰케어 보상 보험 청구 방법, 아이폰 보험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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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의 글 [안동] 아이폰 3GS 리퍼 방법 후기 - 대우 일렉서비스센터
에서 밝힌것처럼, 이틀전 아이폰 3GS 모델을 리퍼받고 왔습니다.

오늘은 리퍼 후기에 이어,
아이폰 쇼폰케어 보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아이폰 보험 보상 청구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합니다.

아이폰 보험... 쇼폰케어 보험 같은 경우에는 제가 생각할 때,
잘 숙지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이득을,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손해를 안겨주는
악마의 밀수꾼 같은 정책이기 때문에 정확한 이해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아이폰 보험 - 쇼폰케어 에 대한 개념 이해

< KT 의 쇼폰케어 약관 >


위 이미지는 KT 의 쇼폰케어 약관입니다.

일단 쇼폰케어 일반형과 쇼폰케어스마트 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2010년 전반기쯤에 약관이 변경되었으니 잘 판단해야 합니다.



STEP 0. 아이폰 리퍼 비용


아이폰 리퍼비용은 기존 299,000 원에서
현재 199,000원으로 약 10만원 정도가 내려진 상태입니다.
(2011년 11월 현재)



STEP 1. 쇼폰케어 서비스의 이해


저 같은 경우에는 붉은색 박스안에 있는 보험상품에 가입되어 있습니다.

'쇼폰케어 일반형' 이며, 중가형에 가입해 둔 상태이지요.

저는 아이폰3GS를 약 2년정도 사용했는데,

제가 가입할 때만 해도 쇼폰케어 일반형이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보험사에서는 비용 감당을 위하여 새롭게 '쇼폰케어 스마트'를 출시했으며, 이제부터 스마트폰 사용자는 무조건적 '쇼폰케어 스마트' 상품에만 가입을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파란색 박스에 있는 내용이죠.


자세히 살펴보지 않아도, 쇼폰케어 일반형이 쇼폰케어 스마트형에 비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으로는 이제 가입할 수 없으니 안타깝죠...




STEP 2. 최대보상금액과 자기부담금에 대한 이해





1. 자기부담금


특히 이 부분에서 많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헷갈리는 부분이에요.

먼저, 자기부담금은 리퍼, 수리 등으로 인해 비용을 납부할 때 본인이 부담해야 될 금액입니다.

즉, 리퍼/수리비용으로 10만원이 나오든 20만원이 나오든 자기부담금은 변동없이 지불해야합니다.


2. 최대보상금액


다음으로, 최대보상금액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을 정확히 살펴보지 않아 손해보는 분들이 많으니 주목해서 봐야 할 부분입니다.

최대보상금액은 보험 서비스의 만기까지 수리비용으로 청구할 수 있는 최대금액입니다.

예컨대, 최대보상금액이 70만원이라면 70만원 한도내에서 보험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최대보상금액은 다시 채워지는것이 아니라 사용할 때마다 감소되는... 휘발성 금액입니다.



제가 실제로 진행했던 리퍼 보험청구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결국 저는 아이폰 리퍼비용으로 199,000원을 결제한 상태이고,

자기부담금 30,000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 169,000원을 보험청구 해둔 상태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끝나는게 아니라, 최대보상금액이 감소하게 됩니다.




2012. 4. 16일 수정.


lucky77th 님의 댓글을 통해 잘못된 부분을 수정합니다.

최대보상금액의 감소는 청구비용+자기부담금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자기부담금이 얼마든지 간에 최대보상비용에서 리퍼비용 자체가 감소하는 시스템이네요;;






저같은 경우에는 아직 최대보상금액이 리퍼비용을 웃돌고 있기에,

한 번 더 리퍼를 받고 보험청구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최대보상금액을 확인하고,

얼마의 금액이 남아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한 뒤에 보험청구를 해야 손해가 없습니다.

매번 수리할 때마다 최대보상금액의 최대치를 주는것으로 오해해서

고스란히 돈 지불하시는 분들 많더라구요;;



추가 팁 ]

A: 만약, 최대보상금액을 모두 소진했거나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엔 어떻게 할까?

최대보상금액이 AS할 때마다 소진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리퍼/수리를 하게 될 경우 언젠가는 고갈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쇼폰케어 보험을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
문의해본 결과 불가능 합니다.
최대보상금액을 모두 소진했다면 더 이상 보험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최대보상금액을 모두 소진했거나 자기부담금과 비슷하거나 얼마 차이가 안난다면
당장 보험해지를 하는것이 이득입니다.


B : 최대보상금액이 고갈된 상태에서 아이폰이 파손/침수 됬다면?

보험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때에는 새로운 아이폰으로 갈아타는 방법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리퍼비용이 20만원 돈인데, 보험혜택없이 현금을 고스란히 지불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결국 새 아이폰으로 갈아타면서 지불해야될 위약금, 새 아이폰의 할부금 같은것들을 비교해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갈아탈 경우 꼭 다시 보험상품에 가입하세요.



STEP 3. 보험적용 기간에 대한 이해


이제, 보험적용 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아이폰 쇼폰케어 보험은
아이폰을 개통한지 30일 이내에 가입해야만 보험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폰을 개통함과 동시에 보험상품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폰을 언제 분실하거나 파손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절대로 안심하거나 보험비용 몇천원을 아까워하진 마세요.
보험의 효과는 무상수리기간(1년)이 지난 이후에 본격화 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보험가입은 확실히 이득입니다.




아이폰 개통과 함께 보험서비스에 가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의 무상수리기간 1년이 주어집니다.
근데 보험서비스의 만기 기간이 2년입니다.
따라서, 보험을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1년이라는 뜻입니다.
결과적으로 볼 때, 보험적용기간 자체가 1년이 되는 것이지요.

이 1년동안 혹시 발생할지 모를, 파손, 분실, 침수 등에 대한 안전을 담보로
2년동안 한달에 몇 천원씩 꼬박꼬박 지불해야 되는것이 어쩌면 비효율적일 수 있겠으나
사용한지 1년 이후에 꽤 많은 불편이 나오는 아이폰의 특성상 무시할 순 없겠습니다.

이전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리퍼폰이라고해서 대부분의 경우 불량이 있거나 중고폰이 아니라,
새 것 같은 중고폰을 리퍼로 주기 때문에
확실히 1년만에 새 폰 산 느낌을 받고싶다면 리퍼하세요 ㅋㅋㅋ



쇼폰케어 보험 청구 방법

리퍼를 받은 후에는 보험 청구를 해야겠죠.
보험 청구를 위해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분증 사본
2. 통장사본
3. 아이폰 진단보고서
4. 영수증
5. 사고경위서

3번과 4번. 즉 아이폰 진단보고서와 영수증 같은 경우에는
센터에서 리퍼 받은 후 비용 결제를 하게되면 서류를 줍니다.
이 서류를 잘 간추려 보험청구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분증 사본과 통장사본은 본인확인 및 보험비 입금에 활용됩니다.
사고경위서는 올레 폰케어 온라인 보상센터 홈페이지(http://www.ollehphoneins.com/) 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자, 이제 준비는 끝났구요.

본격적으로 보험신청 하면 됩니다 ^^



STEP 1. 1577 - 9420 전화


KT의 경우 1577-9420 으로 전화를 먼저 해야됩니다.

전화 후 상담원을 연결하고, 리퍼 때문에 연락했다고 하면

잠깐동안 이것저것 뭐 물어보는데 대부분 파손시간대, 파손위치 정도입니다.

또한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면 사고경위서를 보내주기도 합니다만,

저는 이메일 주소를 불러줬는데도 안보내주더라구요 -_-;;


전화하면 안내원이 접수번호를 알려줍니다.

이 접수번호가 매우 중요하니 꼭 메모해두세요.




STEP 2. 서류 작성 


이제 서류를 작성해야 됩니다.
통장사본, 신분증사본, 영수증, 진단보고서는 고칠게 없으므로 PASS.
사고경위서는 꼭 수기로 작성해야 인정되니 주의하세요.


STEP 3. 접수 번호 기입

1~5번까지 모든 서류의 우측 상단에 접수번호를 기입하세요.

1~5번까지의 서류를 모두 출력 후 팩스를 보내거나,

모두 스캔 후 온라인 업로드를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류를 모두 스캔 후 온라인으로 접수할 때에는

홈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서류접수' 메뉴에서 하면 되구요.


팩스로 접수할 경우에는

FAX : 1644 - 0914 번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STEP 4. 서류 발송 후 확인 전화로 마무리!


서류를 모두 업로드 혹은 팩스발송 했다면 꼭 확인전화를 하세요.
그래야 빨리 처리되고 오류사항이 없습니다.
1577-9420 로 다시 전화하셔서 접수 서류 보냈다고 말하면
잠시 기다리라고 하고나서 접수완료 확인되었다고 안내해 주더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조금 후에 이런 문자가 오더군요.
보험 청구 완료했으니 마음놓고 입금만 기다리면 되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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