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픈캐스트 썸네일 이미지 로딩(불러오기) 문제 + 해결 방법

반응형
근 2년 동안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거들떠도 안보다가 최근에 글이 좀 쌓였다 싶어서 몰아서 발행해볼까 싶은 마음에 오픈캐스트에 들어갔다. 3개월 이상 발행건이 없어서 휴먼계정이라는 메시지가 떴다. 기존 캐스트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캐스트를 발행하면 자동으로 풀린다고 하니 안심.



< 방치되어 있던 오픈캐스트 >



자! 이제 기존의 글들을 링크 등록하여 모은 다음 발행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기존의 글들의 링크를 등록하려고 하니, 본문에 등록된 이미지가 불러와지지 않는것이 아닌가? 아니 분명 2년 전까지만해도 문제없이 잘 되었던 것들이 왜 갑자기 안되는 것인가?


< 불러와지고 있는 이미지들은 사이드바, 본문 하단 등의 이미지... 본문에 있는 이미지는 로딩이 계속 안되는 문제 발생 >



왕년에 프로그래머(요즘에는 개발자라고 부르지만)의 습성을 살려 디버깅 하는 마음으로 몇 가지의 가설을 세워보았다.
1. 휴먼계정이기 때문에 불러와지지 않는 것일지 모른다.
= 기존의 캐스트를 수정발행하여 휴먼계정을 해지한 후 불러와 봤지만 실패.

2. 이미지의 용량이 큰 관계로 로딩에 조금의 시간이 걸릴지 모른다.
= 불러오기 클릭 후 수 분을 기다려 보았지만 여전히 실패.

3. RSS 발행의 문제일 수 있다.
= 현재 RSS는 전체공개가 아닌 부분 공개. 하나의 글을 전체공개로 재 발행후 불러오기 시도. 실패!

이외에도 몇 가지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지만 여전히 불러와지지 않는다.
네이버 고객센터 문의를 하고 나서 며칠간 답변을 기다려본다. 며칠을 기다린 끝에 답변을 받았다.


< ??????? >


위와 같은 답변을 회신받았다.
아니, 예전에는 충분히 잘 되던 시스템이 왜 갑자기 (그것도 나 만?) 안되는 것이란 말인가?
<모든 이미지를 추출하지만 사이즈가 너무 작거나(얼마나 작아야 작은것인지 알 수 없다. 2픽셀 정도 일까?), 파일 명이 규칙에 벗어나는 것들은 안된다 한다.(하지만 파일 명 규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결과적으로 답변의 요지는 "오픈캐스트 시스템엔 문제가 없다. 당신 문제임. 당신 문제를 자세히 살펴줄 시간적 여유 따윈 없으니 알아서 해결하든지 맘대로 하슈" 인 듯.


네이버 고객센터가 해결해주지 않는 문제를 일개 고객인 내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으리오.

하지만 포기를 모르는 남자 정대만의 정신을 이어받아 몇 시간의 사투 끝에 이상하지만 해결 방법을 찾음!



▶ 해결 방법


1. 링크 등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로 접속한다.


< 등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 접속.... >


기본적으로 웹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를 불러오는데, 이때 이미지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들은 차후 같은 페이지에 접속할 때를 대비하여 일명 세션 혹은 캐시 등에 임시로 저장된다.


2. 이제 다시 오픈캐스트에서 원문 불러오기를 시도한다. 그리고 이미지가 잘 로딩되는지 확인한다.


< 이미지 불러오기 완료 >


이미지 불러오기가 완료되었다.
용량이든, RSS든 다 필요없고, 해당 본문에 있는 이미지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해당 이미지가 세션이나 캐시 등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

네이버 오픈캐스트는 안내문에 적혀 있는 글처럼 "URL에서 자동으로 추출해오는 이미지"가 아니라 "캐시나 세션이 있는 이미지를 그저 불러오는" 역할을 하는 듯 하다. 이건 그냥 가설일 뿐. 내부 시스템은 모르는 것이고... 어쨌든 되긴 된다...

사용 중인 시스템은 MAC OS X 10.9, 시도 브라우저는 fierfox, Chrome, Safari 등.
윈도우에서는 어떨지 모르겠어서 시도해보고자 했으나... MAC만 쓰다보니 윈도우를 가진 PC가 당장 없어서 포기.



반응형

댓글(38)

  • 2013.11.20 09:56 신고

    오픈캐스트도 사용할 수 있군요. 혹시 그럼 네이버 메인에도 노출이 되나요? ㅎㅎ

    • 2013.11.21 08:59 신고

      잘 노출되면 네이버 메인에도 노출됩니다.^^
      확률은 좀 낮지만요 ㅠㅠ 인기있고 시기성 있는 주제일 경우에는 가끔 되는걸로 알고있네요~ㅎㅎ

  • 2013.11.20 10:04 신고

    쩝~ 잘모르는 제가 봐도 왠지 성의 없는 답변이네요. 좋은 세상 좀 쉽게 해결하는 방법 있으면 더 많은 이들이 접근 할텐데... 그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13.11.20 10:05

    흠... 이런 문제도 있었군요... 잘 해결돼서 다행입니다^^ㅎ 감기 조심하세요~~~ 추버....ㅠㅜ

  • 2013.11.20 10:23 신고

    저도 네이버오픈캐스트 애용합니다. 가끔 메인타면 방문자유입이 쏠쏠하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1:04

    유익한 정보 잘 얻어갑니다~
    오픈캐스트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겟어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1:35

    블로그 유입 수 늘리려면 필수인 것이겠죠. ㅎㅎ 꾸준히 발행할 자신이 없는지라 안하고 있어요.

    • 2013.11.21 09:00 신고

      저도 꾸준히는 못하고... 간헐적으로 하네요 ㅎㅎ
      글이 좀 쌓여야 발행 가능하다보니....ㅎㅎ

  • 2013.11.20 11:36 신고

    좋은 정보 잘보고갑니다~
    오늘도 힘내서 아자아자~ 파이팅~

  • 2013.11.20 13:33 신고

    mac쓰시는 군요.
    정말 멋진 컴퓨터이고, 간디가 줄줄 흐르고 쓰면서도 참 기분이 좋던데...
    역시나 한국에는 안맞는게 너무 많아서 힘든 것 같아요. ^^
    특히 사진을 만질때에는 너무 좋은 것 같은데 말이죠...
    크롬 같은 것도 동영상 플래이나 은행 같은 업무는 아직이라 아쉬워요 ㅎㅎ

    • 2013.11.21 09:02 신고

      윈도우용 크롬에서는 플러그인(확장 프로그램)등을 사용해서 IE로 익스체인지 하는 방법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에 가끔 썼었는데..ㅎ

      동영상 플레이는 요즘엔 대부분 플래쉬나 유투브, 비메오처럼 되어 있어서 큰 문제는 없던데... 예전 방식을 쓰는 곳도 아직 있지요...ㅎㅎ
      은행업무는 여전히 ㅠㅠㅠ 그래서 전 mac에서는 은행업무는 스마트폰으로만....ㅎ

      사진이나 영상 등 생산성 앱이 많은 운영체제라 좋네요 ㅎㅎ


  • 2013.11.20 14:17 신고

    좋은 정보 잘 알아갑니다^^
    오늘하루도 감기걸리지 않도록 따듯하게 보내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5:17

    고객센터의 답변이 내가 원하는 답변을 주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해결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2013.11.20 15:29 신고

    덕분에 잘 알아 갑니다 ^^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6:12

    좋은 글 너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6:35

    ㅋㅋ네이버보다한단계위인것같네요..

    • 2013.11.21 09:03 신고

      한 단계 위는 아니고...ㅎㅎ 어떻게 보면 한참 아래죠...ㅎㅎㅎ
      그래도 어쩌다보니 해결되었네요 ㅎㅎ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17:14

    좋은글 잘보고갑니다.알아야 힘이되죠.

  • 2013.11.20 19:17

    요새 제가 관리하는 네이버 블로그가 3페이지 저품질 먹어버린지 좀 되어서
    절망 상황 OTL 살려내고 있는중인데 이거 즐찾 추가해놓고 나중에 해봐야겠어요 쿄쿄
    감사합니다!!!! ㅇ_ㅇ!!!

    • 2013.11.21 09:03 신고

      저품질 걸릴 이유가 뭔지 궁금하네요 ㅠㅠ 요리 관련 내용을 올리는데 ㅠㅠ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1.20 20:30

    유익한 정보 너무 잘 보고 가요`
    퍈안한밤 보내세요`

  • 2013.11.20 20:47 신고

    오.. 오픈캐스트 이거 에전에 해 본적은 있는데 제대로 활용을 못해본거 같아요.
    오픈캐스트에 한 번쯤 참여를 해보고 싶네요.
    행복한 하루되시길 바래요^^

  • 2013.11.20 23:10 신고

    전 오픈캐스트 발행하려다가 한번 실패했어요. ㅠㅠ
    5명 추천 받는 게 안되더라구요. 저도 이 정도를 유용하게 사용 할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ㅎ

  • 2013.11.21 05:39 신고

    와 이런것도 해결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