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애디션 헤드라인형 최신글 목록 1개로 고정하기(item-310430)

반응형

티애디션 헤드라인형 최신글 목록 1개로 고정하기(item-310430)


티스토리 블로그의 첫화면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티애디션을 많이 사용합니다. 티애디션을 제외하면 블로그의 첫화면을 관리하고 예쁘게 만들만한 시스템이 마땅히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티애디션의 에디터는 간략하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어 보편적인 경향을 띄기도 합니다. 


티애디션에는 여러가지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총 4개의 구분이 있는데, 헤드라인형, 목록형, 갤러리형, 조합형이 그것입니다. 이것은 티애디션을 실행 후 하나씩 클릭해보면 미리보기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이 중에서도 블로그의 최신글을 헤드라인으로 크게 보여주는 형태가 바로 헤드라인형인데요.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이 이 헤드라인형 아이템을 블로그 첫화면 중 가장 상단에 배치시키고 있습니다. 본문에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를 큼지막하게 표시해줄 뿐만 아니라 큰 크기의 화면을 차지하게 되면서 주목도가 높고 클릭하기가 쉽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실제 신문이나 잡지같은 컬렉션에서도 헤드라인이 존재하는 것처럼 블로그의 첫화면에도 헤드라인이 있다면 블로그의 첫화면을 방문하는 누구에게나 주목받는 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헤드라인형의 아이템 중에서도 유독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들이 있는데요. 그런것들은 글보다는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우는 스타일의 아이템입니다. 가장 흔히 사용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든다는 것일텐데, 티애디션 헤드라인형 아이템 중에서 item-310430 같은 경우 첫화면으로서 많은 장점을 가진 아이템입니다. 저 또한 헤드라인형으로 이 아이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 헤드라인형 아이템의 장점이라면 단연 이미지형 헤드라인이라는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콘텐츠의 제목을 일부 보여주기까지 하기 때문에 독자의 궁금증이나 흥미도를 높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해당 아이템과 비슷한 류의 아이템이 몇가지 더 있긴 하지만, 유독 이 아이템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다른 아이템과의 차별성 때문인데요. 다른 아이템들은 몇개의 글을 더 보여주는 형태지만 이 아이템은 화면에 꽉차도록 1개의 글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우 좋은 이 아이템을 사용하고자 하는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한가지 고민이 생깁니다. 바로 이 아이템의 장점이자 단점이 되는 자동 롤링형태 때문입니다. 이 아이템은 총 4개의 글을 보여주도록 구성되어 있는데, 이 4개의 글이 순차적으로 자동으로 롤링됩니다. 블로거가 세부적으로 롤링되는 시간이나 텀을 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독자 입장에서 이 아이템의 최대 단점이 되는 잘못된 클릭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는 이러한 잘못된 클릭을 이웃블로거 분들을 방문할 때 매우 자주 겪곤 하는데, 바로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잘못된 클릭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서, 티애디션 헤드라인형 최신글 목록을 1개로 고정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티애디션 헤드라인형 아이템 HTML 수정



오늘 만들고자 하는 헤드라인형 아이템입니다. 1개로 고정됩니다.


티애디션은 매우 고정되어 있는 방식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기능 의외에 사용자 입맛에 맞도록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여지가 많지 않습니다. 또한, 티애디션의 HTML 소스코드 같은 경우,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관련 가이드라인과 레퍼런스가 없다보니 어떤 치환자, 그리고 어떤 소스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파악/이해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게다가 티애디션 리모컨 하단에는 HTML을 수정하면 글연동 및 속성 수정이 일부 불가할 수도 있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기 때문에 일반 유저가 쉽게 접근하기 힘든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포기를 모르는 의지의 한국인. 제가 수년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HTML 소스코드를 하드코딩으로 이리저리 만지다가 우연하게 해결을 본 소스코드를 공개합니다. 너무 오래전에 HTML을 수정한데다가 그 어떠한 메모 같은 것들도 없어서 어떤 코드가 어떻게 수정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따라서 소스코드가 복잡하기도 하지만 뭔가 이상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동작은 잘되네요~)하지만 HTML 소스코드를 그대로 붙여넣으면 되니, 따로 찾을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이 소스코드는 제가 사용 중인 아이템처럼 적용하고자 하시는 분들만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애디션의 해당 아이템에서 디자인 탭으로 들어간 다음 HTML 수정을 클릭합니다. ▲

그리고 기존에 있던 소스코드를 모두 지운 후 아래의 소스코드를 넣습니다. 소스코드를 복사하고자 하신다면, 소스코드 하단 우측에 있는 RAW 버튼을 클릭하세요.▼


해당 소스코드를 적용한 후, 리모콘을 통해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글 제목의 폰트라든가 표시할 텍스트 숫자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적용이 완료되면 더 이상 자동으로 롤링되지 않습니다. 아이템은 단 1개입니다. 만약 저처럼 표시할 콘텐츠를 분류 전체보기로 하셨다면 가장 최근 글 단 1개만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사진 - Andy Mangold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