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해외계좌출금등록 절차 (실제 후기)

반응형

나는 현재 키움증권과 NH나무를 통해 국내주식과 미국주식에 투자하고 있는데, 국내주식 원화의 경우에는 입출금이 자유자재로 가능해서 편리하지만, 미국주식처럼 달러로 거래할 경우에는 문제가 조금 복잡해진다. 

NH투자증권의 경우 예전에 구미지점에 가서 외화출금계좌를 등록한 적이 있다. NH투자증권의 경우 처음 한 번 출금계좌 등록을 위해서는 지점에 방문해야하는 조건이 있다. 한 번만 가면 되지만, 가까운 곳에 지점이 없을 경우 조금 난감해질 수 있다. 내가 살고있는 안동에서도 NH투자증권 지점은 없어서 구미에 가서 신청을 하였었는데, 마침 구미에 출장 갈 일이 있어서 겸사겸사 갔었던 기억이 난다.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예전에 환율우대 이벤트가 있을 때 가입해서 계좌개설 후 미국주식과 국내주식 등에 조금씩 투자해두고 있는데 나중에 미국주식을 팔고 달러를 다시 받을려면 출금계좌 등록이 필요하다. 인터넷 검색으로는 국민은행 계좌를 만들어서 하면 된다는 글들이 많아서 원래는 국민은행 계좌를 새로 개설하려고 마음먹고 있었다. 그런데 달러를 받으려면 외화계좌가 필요하고, 외화계좌를 만들려면 원화계좌가 필요하다. 그래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우리은행 외화계좌를 등록할 수는 없을까? 싶어서 도전해보았다. 절차가 약간 헷갈려서 조금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성공했고 해외계좌출금등록까지 마쳤다.

키움증권에서 먼저 외화출금계좌를 등록하려면 키움증권 계좌개설 앱이 필요하다. 해당 앱에서 '비대면 업무'로 들어간 다음 '외화출금계좌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키움증권의 경우 어디 방문하는 것 없이 앱과 문자 송수신, 그리고 전화 업무로 처리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키움증권의 경우 외화 출금은 영업부에 전화를 걸어서 신청해야한다. 이건 NH나무와 NH투자증권도 마찬가지다. 키움증권은 오후 1시 이전에 전화해서 출금을 전화로 신청하면 되고 USD의 경우 당일 처리가 된다고 하니 괜찮은 조건이다. 

앱에서 나오는 순서대로 등록하면 된다. 신분증을 촬영해서 등록한 후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그런데 여기에서 한가지 계속 막혔던 부분이 있는데 계좌등록의 부분이었다. 원래 1원을 보내주고 본인확인 과정을 거치는 작업이 있는데 여기에서 아무리 계좌를 등록해도 '계좌 오류'라는 메시지만 나오고 등록이 안되었다. 아무리 해봐도 안되길래 전화를 걸어서 물어본 결과, 1원을 받는 계좌를 등록할 때에는 원화 계좌를 등록해야한다. 나는 처음부터 외화계좌를 등록하려고해서 처리가 안되었던 것이었다... 오마갓. 그런데 우리은행 원화 계좌로 등록하려고 해봐도 처리가 안되어서 다른 계좌인 농협 계좌로 본인 인증을 거치고 등록을 진행했다. 처음에 앱에서 등록하는 계좌는 외화출금계좌가 아니고 본인 확인용 계좌이므로 가지고 있는 원화 계좌 아무거나로 처리하면 된다.

그런 다음 1544-1411 번호로 외화출금계좌로 등록할 외화통장의 첫면을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낸 뒤 1544-2744로 전화를 건 후 문자를 보냈다고 이야기하면 처리해준다. 바로 처리되는 것은 아니고 일단 등록 처리 완료 후 다시 한 번 전화를 받아야한다.

조금 기다리니 전화가 왔다. 1544-9000번으로 왔다. 본인확인 과정을 간단하게 거친 뒤에 어떤 계좌를 등록할거냐고 묻길래 그게 무슨 이야기인지 재차 물었다. 알고봤더니 키움증권의 계좌들 중 어떤 계좌에 외화출금계좌를 연결할 것인지를 묻는 것이었다. 나는 당연히 키움증권 위탁종합계좌를 등록하겠다고 하고 계좌번호를 불러주었다.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문자를 받으면 끝이다.

이걸 진행하면서 한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고객센터에 물어보았었다.


Q : 내가 알기론 국민은행 계좌를 연결해서 출금하면 달러를 출금할 때 수수료가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다른 은행으로 하면 수수료는 어떻게 되나?

A : 키움증권에서 출금을 처리할 때, 그러니까 돈을 보낼 땐 자체적인 수수료는 없다. 나머지는 은행이 알아서 처리하는 부분이므로 은행에 문의를 해야한다.


는 답변을 받았다. 국민은행 계좌가 아니라 우리은행 계좌로 연결해두어서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나중에 100달러 정도 테스트로 출금을 해보려고 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당장 예수금이 100불이 없기 때문에... 나중에 현금이 좀 생기면 그때 테스트를 해봐야할 것 같다.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