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금융인증서 발급받기

반응형

모든 인터넷 금융 거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융인증서라는게 나왔다길래 확인해보니 진짜 나왔었다. 벌써 나온지 좀 됐네. 12월에 나온것 같다. 아무튼 모르고 있었고 지금까지 계속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를 써오고 있다. 개인 사업자에게는 공동인증서가 여러개가 필요할 수 있다. 개인 은행 업무용 공동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기업뱅킹용 공동인증서, 범용공동인증서 등 여러개를 갖고 활용해야해서 좀 번거롭고 귀찮다. 무엇보다 무슨 홈페이지에 로그인할 때 마다 액티브 X 깔아야하고 그런게 좀 번거롭긴 하다. 

그래도 공동인증서에 익숙해져 있는데 이번에 금융인증서도 한 번 발급받아보려고 시도해봤다. 주거래은행은 농협인데 농협에선 아무리 찾아봐도 금융인증서 발급 버튼이 안보여서 우리은행에 들어가보니 있어서 일단 우리은행에서 발급받았다. 

 

우리은행 뱅킹 앱인 WON을 실행하고 아래쪽에 보면 WON 금융인증서 발급하기가 있다. 이걸 클릭한 후 발급/다른기관 등록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같이 뜨는데 본인명의로 된 휴대폰을 보유한 고객이 발급받을 수가 있고 패턴이나 생체정보 등으로 인증할 수 있다고 한다. 휴대폰 소유 확인을 먼저 해주고

 

 

휴대폰 인증 수 약관에 동의해준다. 

 

그 다음에 인증서를 발급해야하는데 나는 보안매체 OTP 카드로 인증하여 발급받았다. 인증하면 우측 그림처럼 핀과 패턴, 지문인식 등을 입력할 수 있다.

 

비밀번호 입력, 패턴 입력, 지문 입력 3단계를 거친다.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 이후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보았다. 폰에서는 어차피 이전에도 생체 로그인이 가능했었어서 뭔가 좀 다른 부분을 못느꼈다. 

그래서 컴퓨터로 로그인 시도! MAC의 사파리 브라우저로 시도해보았다.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할 수 있는 버튼이 따로 나와있다. 

 

그런데 좀 이상한건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는데, 이때에도 액티브 X 등을 깔아야한다는점이다. 그러니까 금융인증서 자체에는 아무런 설치 프로그램이 없지만, 그 금융인증서를 쓰려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얘기... 뭐지...ㅋㅋ 금융인증서 홍보 게시물을 보면, 운영체제도 관계없고, 브라우저도 관계없다고 설명하고 있는데 꼭 그렇지는 않은것 같다. 나는 아예 프로그램 설치가 단 하나도 없는줄 알았지... 

아무튼 MAC에서도 설치가 가능한 프로그램 패키지 파일 .pkg로 다운로드 후 설치했다. MAC을 지원한다는게 참 좋았다. 

 

로그인 후 금융인증 서비스로 로그인해주었다.

 

오호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는 버튼이 잘 나온다! 실제로 로그인도 해보니 잘된다. MAC에서도 된다는게 참 좋네. 그런데 .pkg깔아야한다는건 좀 안좋은듯 ㅠㅠ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비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