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로그분석 최적화 - 방문자를 분석하면 무슨일이?

반응형





이전글에서 다음웹 인사이드 서비스로 트래픽을 분석해봤습니다~
매번 느끼지만, 이 분석은 전혀 공신력이 없다는 것.
미리 알려드리면서~
오늘은 방문자를 심층 분석 해보도록 하지요!



다음 웹 인사이드로 블로그 방문자 심층 분석하기



방문자 심층분석 요약입니다.
요약은 단순히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 뿐이라, 넘어갑니다~



#1 .  방문자의 체류시간



첫번째로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얼마나 머무르는지에 대한 분석입니다.
체류시간이 많으면 많을수록 블로그는 좋은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체류시간이 짧은 경우

- 포스트 초반에 관심을 끌만한 요소가 없다.
      혹은 서론이 너무 긴 경우
- 페이지 상단이 광고로 도배되어 있어 눈살 지푸리게 되는 경우.
- 포스트의 글이 너무 짧거나 사진위주일 가능성.
- 방문자가 글을 읽는 도중 지루함을 느껴 나가버리는 경우
     주입식 글 작성으로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경우
- 가독성이 나빠서 방문자가 불편한 경우
- 포스트 제목과 본문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낚시성 제목일 경우


결국은 블로그도 방문자의 입장에서 고민을 해야 될 부분들 입니다.



#2 .  방문 횟수



두번째로 방문자의 방문 횟수를 분석합니다.
즉, 방문자가 조회기간 중에 얼마나 많이 방문했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또한 블로그의 방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적절한 분포와 분석이 이루어지면 좀 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신규 방문자가 많은 경우

- 검색엔진 의존도가 높음
- 특정 주제와 관련된 다량의 포스트는 다소 부족
- 다양한 주제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
- 블로그 브랜드화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 인기 키워드를 가진 포스트를 보유 중
- 구독하고 싶을 만큼의 좋은 내용이나 정보가 없을 수 있음
- 추천수나 댓글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경향
- RSS 구독자와 같은 충실한 방문자가 필요
      추천, 댓글, 트랙백으로 이어지는 블로그 지수에 영향


♣  기존 방문자가 많은 경우

-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할 수 있음
- CPC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광고수익이 낮게 나타남
- 특정 키워드가 검색엔진 점유율이 높은 경우
- 대체적으로 메타사이트 유입이 많을 수 있음
- SNS, 메타사이트 같은 새로운 플랫폼의 연동이 필요
    혹은 그 활동 영향력이 부족한 경우



#3 .  방문 깊이



세번째로 방문자의 방문 깊이를 분석합니다.
방문자가 한번 방문 후에 몇 페이지를 이동하는지와 같지요
결국 방문깊이는 깊으면 깊을 수록 유리할 것 같습니다.
한번 들어온 방문자를 빠져나올 수 없는 늪에 빠트려서
나의 블로그에서 절대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게 우리의 목표 !!


♣  이동 경로가 부족한 경우

- 블로그 자체의 스킨이나 전체적인 배치 점검 필요
- 포스트 내용이 너무 가볍거나 원하는 정보가 아닌 경우
- 글이 너무 길거나 딱딱해서 지쳐버리는 경우
- 하나의 포스트에서 다른 글로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 없을 때
      또는 눈에 띄지 않거나 잘 안보이는 경우
-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좋지 않은 경우, 방문자가 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
      예를들어, 검색창이 블로그 최하단에 있어 익숙하지 못한 경우.

- 하나의 포스트에서 모든 정보를 다 줘버릴 때. ( 방문자가 궁금증 해결한 경우 )

여운을 남기고 또 다른 포스트로 이어지는 방식이 필요.
예를들면 포토샵 설치 -> 시리얼 입력 -> 환경설정 -> 기타 등등...


#4 .  재방문 경과일



재방문 경과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낮으면 낮을수록 좋죠.
재방문 경과일이 낮다는건 다양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으며,
특정 주제에 관련된 멋진 포스트를 보유하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또한 RSS 구독자와 즐겨찾기 등의 방문자와도 직결이 되죠.

방문자가 쿠키설정을 막아놓거나, 쿠키를 삭제 후 재 접속하면
신규방문자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100% 일치하지는 않는다는것만 주의하시면~


♣  재방문 경과일이 큰 경우

- 가십거리나 인스턴스성 포스트만 작성한건 아닌지 점검 필요
- 특정 키워드의 포스트가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지 않은 경우
- RSS 구독버튼 류의 활용버튼이 눈에 띄지 않거나 아예 없는 경우
- 방문자에게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거나 공감, 재미같은 요소를 이끌어내지 못할 때
- 블로그의 컨셉이나 매력이 부족한 모습일 때
    블로그의 카테고리나 컨셉 포스트의 점검 필요.
 



#5 .  접속 지역



방문자의 접속지역을 나타냅니다.
맛집이나 관광지처럼 특정 지역에 한정된 포스트를 작성할 때 참고하면 될듯..
지역별로 나누어 분석이 가능하지만, 단순 지역정보 뿐이라서 신빙성은 떨어집니다.

특정지역 방문자가 월등하게 많다면,
관련지역뉴스나 지역포털의 칼럼리스트에 도전해 보시면 좋을거같네요~



#6 .  시스템 환경



방문자의 시스템 환경을 분석합니다.
즉, 운영체제를 알 수가 있겟죠.
블로그의 스킨변경이나 위젯류 삽입시에 테스트 해보기 좋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가 더욱 중요할텐데, 표시되지 않는것은 단점이네요..
어차피 윈도우 점유율과 익스플로러 점유율이 비슷하겟지만.....

또는 특정 운영체제에 맞는 포스트를 집중 생산할 경우에는
방문자 유입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들면, 윈도우 접속자가 많다면.. 윈도우 포맷방법 이나 윈도우 설치방법 등...

접속지역과 마찬가지로 거의 참고용이 될 듯 ^^;;



위와 같이 각 항목별로 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방문자라는 하나의 객체만 가지고도 다양한 분석이 나오고,
또 자주 언급되는 공통된 부분도 많은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자주나오는 공통분모는 그만큼 중요한 요소가 되겟죠?

아직까지 로그분석 스크립트를 삽입하지 않으셧다면 지금 바로 해보세요.
[링크] - 블로그 로그 분석하여 최적화하기 - 다음웹인사이드 무료 서비스

또, 트래픽 자체를 분석해보시려면 아래의 글로 ~
[링크] - 블로그 로그분석 최적화 - 트래픽을 분석하면 무슨일이?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