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길 따라 떠나는 지식 여행: 안동 K-water 세계물포럼기념센터 탐방기
- 여행 정보/관광 여행지
- 2025. 8. 11.

고요한 정취가 살아숨쉬는 안동에서 물의 가치를 오롯이 만나는 특별한 장소가 있습니다. 바로 K-water 세계물포럼기념센터입니다. 이곳은 물이 가진 힘과 중요성을 깊이 있게 경험하고, 미래를 향한 물의 여정을 함께 그려보는 곳인데요. 아이들과, 연인과 함께 학습 장소로도 좋은 곳입니다. 안동댐과 낙동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품고 있는 이곳으로 가봅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세계물포럼센터 로비로 들어갑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이 가능합니다.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입니다.


세계물포럼센터는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서는 다양한 부대시설을 만나볼 수 있고 2층에는 수천루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1층에서 다양한 시설들이 있고 배리어프리 비전 AI에도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3,400여 종의 생수 브랜드가 생산되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200여 종의 생수 브랜드가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생수 브랜드별 전시가 있어서 둘러보았습니다.


K-water 브랜드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상품도 전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수돗물에 대한 관리항목 등 수돗물과 관련된 내용들을 학습해봅니다.




세계물포럼 기념센터 히스토리 영상과 물 메시지를 적어서 넣을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 바닥에 있는 물 표현 등 체험용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도 있었습니다.




1층을 모두 둘러본 후 2층으로 올라가면 전망대로 갈 수 있습니다. 전망대쪽에는 ‘수천지’라고해서 하늘을 반영하면서 물과 하늘의 관계를 보여주는 공간이 있어서 볼거리입니다.
안동의 맑은 공기와 푸른 물결을 마주하며, 물이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다시 한번 깨닫는 시간이었네요. 물을 통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의미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훌륭한 경험이 될 것 같고, 어른들에게는 물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소중한 시간이 되는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