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 튜닝 방법] 기타 튜닝 하는 방법

반응형




[통기타 튜닝 방법] 기타 튜닝 하는 방법

아하하 안녕하세요~
통기타 구입하고 이것저것 공부중인 티몰스에요 ㅎㅎㅎ

몇일전부터 하루에 몇십분씩 꼭 연습하는데 재미 들고 있습니다 ㅋㅋ
오늘은 두번째로 통기타 튜닝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구요~
저는 처음부터 은근히 잘 되던데...

기타 튜닝은 한번만 해서 끝나는게 아니더라구요~
연주를 할 때 중간중간에도 기타 튜닝을 해주어야 되고,,,,,
또 그 다음날 사용하기 전에 꼭 꼭 기타 튜닝을 해주세요~
조금씩 조금씩 음이 빗나간다고 하더라구요~~

그럼 본격적으로 기타 튜닝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저는 다이타논 클립형 기타 튜너 GL-9 을 사용합니다~
사실 튜닝기가 뭔지도 잘 모르고... 그냥 이게 기본 패키지 ;;;



컴팩트 타입의 클립형 기타(베이스 겸용) 전용 튜너로써
마이크가 아닌 기타의 울림 주파수를 사용한다고 적혀있어요!!
그래서 일반 튜너에 비하여 신뢰성이 높고 음정 계산이 빠르다네요~
또한 공연장과 같은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도
기타 헤드의 울림으로 음정을 파악하기 때문에 편리할것 같아요~
일단 디지털 튜너 라는게 마음에 듭니다 ㅋㅋㅋ


1. 튜닝기 장착



제일 먼저 튜닝기를 기타 헤드에 장착해주세요~




튜닝기 목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잘 보이게 움직여 가면서 장착해 주시면 됩니다 ^^

2. 튜닝기 전원 버튼 ON 시키기.


3. 기타 튜닝 시작하기




잘 보이실지 모르겟습니다..;;;;
기타 줄 6개 에서 제일 위쪽 (가장 굵은 줄) 이 6번이구요~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5,4,3,2... 제일 밑쪽 (가장 얇은 줄) 이 1번 이에요!!


이제 6번부터 하나하나 기타 줄을 튕겨주세요~


좌측에 있는 6개의 표시창이 보이시지요~?
거기에 여러가지 숫자가 적혀 있어요~~~

숫자도 외우면 좋겟지만....
가장 기억하기 쉬운것은 제일 위쪽이 6번줄에 해당되고....
제일 아래쪽이 1번줄에 해당되고......
기타 줄이 6~1 번이기 때문에 쉽게 기억할 수 있을것 같아요 ㅎㅎ

어쨋든 6번줄을 튕기면 6E 에 불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우측에 +50 ~ 0 ~ -50 까지 숫자판이 있는데 그 램프를 확인하세요~
이때 램프가 (+) 영역에 켜지면 줄을 조금씩 풀어주시면 되구요~
만약 램프가 (-) 영역에 켜진다면 줄을 조금씩 감아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중앙의 0 이라는 녹색 램프가 켜지면 성공!
그럼 이제 6번줄은 튜닝이 완료된 것입니다~



튜닝이 정확히 되지 않을 경우 붉은색 램프가 들어옵니다.



많이 흔들렸네요 ;;;;
기타 줄 튕기랴... 튜닝기보랴... 사진찍으랴.... ;;;

다음으로 5번줄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아하하하 ^^;;;

5번줄은 5A 에 맞추면 되구요,
4번줄은 4D
3번줄은 3G
2번줄은 2B
1번줄은 1E
라고 표시가 되어 있구요~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모든 줄을 조율해서 기타 튜닝을 마치면 끝!!!

직접 해보시면 완전 쉽습니다~~~
단, 줄을 감으실때 한꺼번에 너무 확!  감으면 줄이 끊길수도 있으니....
조금씩 조금씩 천천히 감으세요 ^^;;



기타 튜닝기를 처음 받아보고 안켜진다는 분들이 있는데,,,,
꼼꼼히 보시면 뒷면이나 옆면에 건전지 넣는 칸이 있어요 ㅎㅎ
건전지를 꼭 넣어줘야 켜지겟죠 ~?? ㅎㅎㅎ



어제까지 도레미파솔라시도 치고.... 학교종이 땡땡땡 쳐봣네요 ㅋㅋㅋ
아직 잘은 못치지만.....
오늘은 코드 잡아보았는데, 왼손 손가락 끝이 얼마나 아픈지.....ㅠ_ㅠ
아직 수련이 덜됫나봐요~ㅎㅎㅎ

즐거운 연주 되세요!



추가] 통기타는 독학으로도 충분히 배울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연주가 아니라 일상적인 연주라면 혼자서도 배울 수 있더라구요~
저도 지금 독학으로 공부하며 꾸준히 연습중인데, 생각보다 잘되네요!
기타를 잘 치는 방법은 일단 기타 자체가 좋아야 하고,
두번째로 초급자에 알맞은 DVD가 포함된 독학용 책이 있어야 합니다.

아래에 추천링크를 해드릴께요~ 자세한 정보는 구경해보세요 ^^

[링크] 입문용 뮐러 통기타 (10종 패키지) 구경가기
[링크] 초보자용 통기타 책(DVD포함) 구경가기







반응형

댓글(2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