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방법 실천편 - 1단계 : 책과 친해지기

반응형



어제 포스팅을 한 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법 7단계 중,
오늘부터 연재할 독서방법 실천편입니다.

오늘은 그 1단계로 먼저 책과 친해지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독서 초보자를 위한 독서방법 실천편:

1단계 - 책과 친해지기



한국사람들은 초,중,고,대학 등을 거치면서 주입식 교육과 시험의 압박 등으로 책에 대한 강한 거부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졸업과 동시에 모든 교과서들이 휴지통에 들어가는 진풍경도 연출되죠. 독서를 꾸준히, 그리고 습관처럼 하기위해서는 가장 먼저 책과 친해져야 합니다.





도서 구매, 책장 구입, 서점이나 도서관 방문과 같은 사소한 시작부터 하면 좋습니다.
주변에 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친구나 지인이 있다면 조언을 구해보고, 함께 토론해보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읽고자 하는 책을 항상 주변에 가까이 두세요.
이를테면, 항상 가방에 넣어다니거나 버스, 지하철에서 수시로 꺼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주사용하는 컴퓨터 모니터옆에 책을 비치해두면, 자연스럽게 시선이 책에 머물게되면서 더욱 빨리 거부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당장 읽지않더라도, 이때 목표는 책과 친해져서 자연스럽게 독서로 연계시키는것이기 때문에 손이 닿는곳에는 언제든지 책이 있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볍게 방문해보는것도 좋습니다.
시야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책을 탐독하고 있는 주변환경은 자신도 책을 읽어야될것만 같은 느낌을 심어주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적으로 '동화현상'을 이용하는 부분입니다.
군중심리는 사람의 생각을 바꾸기에 충분하니까요~





처음에는 지루하고 귀찮은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권, 두 권 독파해 나감에 따라 생각에 변화를 느끼게 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짐을 느끼게되면서, 독서를 통해 재미를 경험하게되면 독서를 습관으로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항상 눈에 띄는 곳에 책을 가까이 두세요.
책상, 침대, 자동차, 가방, 식탁 등 어디든지 좋습니다.
일단 잘 보이는곳에 책을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책과 빨리 친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