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강의] 전통문화마케터 블로그 강의 후기

반응형




[블로그 강의] 전통문화마케터 블로그 강의 후기

제가 살고있고 제 고향인 경상북도 안동에서,
제가 하고있는 블로그를 통해 강의를 할 수 있다는것은 정말 매력적인 일입니다.
특히나 일반 기업체나 공공기관이 아닌 ...
자발적으로 참여한 수강생 분들을 모시고 강의를 진행하니 더욱 좋았습니다.


5월 중순.... 첫 개강식 때 안동영상미디어센터 이사장님의 특강을 시작으로
블로그를 활용한 <전통문화마케터> 교육과정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사랑 속에서 빡빡한 일정을 소화하며 강의를 진행했었는데요,
실제 참석하시고 꾸준히 함께해주신 수강생 분들은 대체적으로 나이가 지극하신...
어르신 분들과 주부님들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블로그 자체가 큰 틀에서 동일한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또 컴퓨터활용 초보자 입장에서 볼 때는 네이버 블로그 쪽이 접근하기 쉽다고 판단.
네이버 회원가입부터 시작하여 블로그 개설부터 하나씩 진행해 나갔었습니다.



지방 소도시는 특성상 IT 문화와 정보가 매우 느린 편입니다.
전산학을 전공하는 대학생 분들도 아직 블로그나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구요.
마찬가지로 해당 대학 교수님들이나 관련업체 종사하시는 분들도
아직까지는 구시대적 매커니즘으로 교육과 영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학생 시절부터 위와같은 OLD한 매커니즘에 회의를 느끼고
홀로 외롭게 인터넷 서비스 활용을 해오던 저로서는 이번의 강연 기회가 너무 소중했습니다.



재미있었던 것은, 수강하시는 분들의 연령대가 매우 다양했는데,
교육과정이 모두 끝난 후에 결과를 보게 되면....
독수리 타법에다가 나이도 지긋하신.... 거기에 주부님들의 결과가 매우 좋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대학생분들, 그리고 흔히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20~30대의 수강생 분들은
강의는 들었으되 결과는 미비한.... 현상이 나타나더군요.

이런 결과를 보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문득 떠오른것이 우화 <토끼와 거북이> 였습니다.
컴퓨터 좀 해봤다는 학생들 그리고 젊은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 블로그? 그거 내가 안해서 그렇지... 하기만 하면 그까이꺼.... "
라는 뉘앙스를 풍기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1년이상 블로그를 운영해보신 분들은 블로그 운영이 절대 쉽지 않다는걸 체감하게 됩니다.
실제로 해보는것과 단순히 알고만 있는것은 명백한 차이가 있을텐데,
블로그 운영 자체를 얕잡아 보는 젊은분들이 매우 많다는걸 느꼇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부각시키기 위해 조명을 어둡게 하고 강의를 진행했더니
제가 나온 사진들은 대부분 어둡습니다 ㅠㅠㅠ

이제는 더이상 IT 기술이 없는곳이 없을 정도로 아주 필수적인 기술이고,
낙후된 정보를 가진 지방도시 이지만 소비자 수요와 정보갈증은 있는 곳입니다.
단지 지금까지 블로그 관련 강의가 없었고, (작년에 안동마케터라는 과정이 최초)
IT관련 강의라봐야 파워포인트나 엑셀 한글 따위의 오피스프로그램 강좌가 전부였죠.

1인미디어 시대, 소셜네트워크시대를 맞이하여 그나마 지금이라도 좋은 강의가 만들어진것을 보면,
꼭 제가 강의를 하지 않았더라도 두손들고 환영할만한 일임에 분명합니다.



커리큘럼의 주제 자체가 <전통문화마케터> 이기 때문에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에 관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는 제가살고 있는 안동은 그야말로 '노다지' 죠 ㅋㅋㅋ
왜냐하면 하는사람이 거의 없으니까요~
하지만 그 이면에는 고령화 인구비율이 높고, 농민분들이나 상인분들이 많으므로 시장 자체는 작은편입니다.

안동에서 거주하시고 안동에서 살아오신 어른 분들은
'안동문화' 에 있어서 만큼은 누구보다 전문가라고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단지 사라져가는 그런 문화들을 컨텐츠화시키는 방법과 정보가 부족했을 뿐이지요.
그런 무언가... 사회적인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저 또한 가슴벅찬 강의를 했었네요 ^^;;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저녁7시부터 밤10시까지 3시간씩 진행된 이번 교육과정은
봄날에 시작하여 뜨거운 여름날 밤에 끝나게 되었습니다.
추운날, 더운날, 비오는날 관계없이 꾸준히 참석해주시고 열정적으로 배우시는 모습에 저 또한 그 열정을 배우고 느낀 과정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의에 참석해주시고, 강의 지원을 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전통문화마케터 화이티잉^^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