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위반 벌점 및 과속 과태료와 범칙금 인터넷 조회 납부방법

반응형

속도위반 벌점 및 과속 과태료와 범칙금 인터넷 납부방법


나름 운전을 좀 했습니다. 장거리도 많이 가고 여행도 많이 갔었죠. 지금까지 한 번도 교통법규를 위반한 적이 없는데, 이번에 정신없이 운전하다보니 특정 구간에서 제한속도를 살짝 넘는 바람에 이동식카메라에 속도위반으로 찍혀 교통범칙금이 날아왔습니다. 속도위반 고지서가 집으로 우편송부 되었는데, 현재 주소지에 살고있지 않아서 전화상으로 고지서 도착 소식을 듣고 인터넷으로 조회한 다음 납부하였습니다.

처음으로 범칙금을 납부해보다 보니까 여러가지로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속도위반 벌점과 과속 관련 과태료 및 범칙금을 인터넷으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교통범칙금 인터넷 조회하기


eFINE

먼저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납부시스템 사이트 ↩인 eFINE에 접속합니다. 이 사이트에서 최근무인단속내역 및 미납된 과태료와 범칙금, 운전면허 관련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착한운전마일리지를 신청해서 안전운전 시 혜택을 볼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범칙금 조회를 해야하기 때문에 최근 무인단속 내역 조회를 클릭해서 조회를 해봅니다. ▼

최근 무인단속 내역 조회

조회를 해보니 딱 한 건 조회되었습니다. 이번에 제가 위반한 내역이죠. 이제 과태료 납부를 위해서 왼쪽 메뉴의 미납과태료를 선택합니다. ▼

미납과태료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하기



아직 미납된 금액이라서 아래처럼 미납과태료 내역으로 조회되었습니다. ▼

대체 텍스트

과태료와 범칙금 2가지 방법으로 선택해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좀 헷갈리더군요. 자료를 좀 찾아보았습니다.

과태료와 범칙금

과태료는 말 그대로 과태료이며, 무인단속 카메라에 찍혔을 경우 위반 속도에 따라 과태료의 금액이 달라집니다. 기본 금액에서 과태료에는 10,000원이 추가됩니다. 속도를 위반한 운전자가 본인인지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하네요. 무인 카메라 같은 경우, 예를들어 20km/h 위반 시 기본금액은 60,000원이고 과태료는 70,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무인단속 카메라가 아니라 경찰관에게 직접 단속되어 신분증이나 면허증을 제시하는 형태에서 위반했다면 과태료 형태가 아니라 무조건 범칙금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과태료로 납부할지 범칙금으로 납부할지는 납부자 선택에 의하고 있습니다. 범칙금으로 납부하고 싶다면 위의 그림에 있는 범칙금 요청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범칙금

범칙금으로 납부할 때엔 간단한 동의절차를 거칩니다. 범칙금으로 납부할 경우에는 (위반 속도에 따라 상이하지만) 기본금액을 납부하는 대신 벌점 핸디캡이 부과되며, 운전경력증명서에 위반내용이 포함됩니다. 최근 1년간 벌점이 40점 이상 쌓일 경우 1점당 1일에 해당되는 면허정지가 있고, 121점을 넘게되면 면허가 취소되니 주의하세요. 또한, 범칙금 납부는 범칙금 발부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어차피 내야하는 돈입니다. 이제 납부를 해보죠. 납부방법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의 그림처럼 나타납니다. ▼

범칙금 납부


은행납부, 지로납부, 가상계좌 3가지의 방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저것 클릭해봤는데 가장 간편한 방법은 가상계좌 입금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저는 가상계좌 납부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단, 가장계좌 납부같은 경우 송금 은행에 따라 송금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신한은행이더군요.

지로결제는 관련 법규에 의거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한데, 신용카드 납부시 수수료 1.0%가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여 원하는 방법으로 납부하면 됩니다.


납부 이후 확인



납부 이후에도 딱히 영수증이나 문자메시지가 오진 않더군요. 따라서 정상적으로 납부되었는지 확인해봐야 안심이 될 것입니다. 우측 메뉴의 기납부내역조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기납부내역조회


가상계좌 입금의 경우, 입금 후 곧장 확인되지는 않고 약 10분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입금 후 10분 뒤에 확인해보니 납부내역에 정상적으로 납부되었음이 확인됩니다.

최고의 운전은 안전운전입니다. 빠른게 중요한게 아니죠. 돈이 문제가 아니라 생명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니까요. 안전 운전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