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받기 (한국정보인증)

반응형

요즘은 모두들 인터넷이란걸 하기 때문에 각종 전자상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작게는 쇼핑몰에서부터 오픈마켓을 이용하기도하고, 인터넷으로 실시간 계좌이체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컴퓨터가 없어도 각종 거래를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공인인증서 라는 것인데, 개인용 과 사업자용 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대체적으로 PKI 같은 보안 기법을 사용해서 보안을 해주기 때문에 발급도 중요하지만 관리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상의 인감증명과 같은 것이니까요~

저도 마찬가지였었지만, 주로 개인은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해주는 개인용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일반적으로 사용들을 하고 계시자나요~  딱히 불편한점은 지금까지는 없었는데 최근들어서 자꾸 "범용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곳이 많아지더라구요...
그럼 범용 공인인증서는 무엇일까요?


 개인 공인인증서 범용 공인인증서 
  은행업무(인터넷뱅킹, 실명인증 용도) 로만 사용 가능.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업무(인터넷뱅킹, 인터넷카드결제, 주식거래, 쇼핑몰 등)에서
모두 사용 가능.

즉, 인터넷 뱅킹을 제외한 다른 인터넷 서비스나 거래를 위해서는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저처럼 거래은행이 2~3개 정도되는 분들은 각 은행마다 따로따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범용공인증서는 금융거래용 용도제한이 있는 공인인증서와 달리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거래에서 사용가능합니다.

개인 범용 공인 인증서는 원래 1년에 4400원의 발급수수료가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정보인증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발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우선, 한국공인인증에서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접속을 해줍니다.
[링크] 개인용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접속을 하면 가운데에 발급받을 수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까운 발급기관에 방문해 주어야 한답니다.

가장 가까운 곳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 가장 가까운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검색


저도 검색해 봤었을 때, 생각보다 많은곳이 나와서 최대한으로 가까운곳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위와같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 주시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 후 발급받기 위해 가까운 지점을 방문할 때에는 꼭! 챙겨 가세요!
1. 공인인증서 신청서 출력 1부
2. 신분증
간단하죠?
저도 얼마전에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받고 왔는데 , 처음해보는건데도 쉽고 어렵지 않았습니다~


2013년 1월 추가.

무료 링크가 사라졌네요. 더 이상 무료로 공인인증서를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해당 링크에서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개인용 공인인증서와 사업자용 공인인증서가 따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즉, 사업자일 경우에는 전자거래를 위해 한국정보인증 에서 인증서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사업자용 인증서는 무료는 없는것같고, 소액의 수수료를 지불하여야만 되더라구요 ㅠㅠ
주로 ,전자세금계산서나 온라인카드결제 및 전자구매 등등 세금관련 업무가 많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위에 나온 신청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링크]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하시면 전자계약, 전자입찰, 전자구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 모든서비스에서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사업자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용도의 여러가지 인증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나마 설명을 드리면
◈ 원산지 증명용 :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인증서
◈ e세로 전용 : 국세청의 전자세금계산서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
◈ 보건복지전용 : 보건복지분야 서비스의 모든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
◈ 학무보서비스용 : 학생성적 및 학교생활 정보를 알 수 있는 학부모 서비스 전용 인증서

이 밖에도 종류가 많은데, 주로 큰것들만 나열해 보았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는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 같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 놓는게 좋겠죠?

[링크] 사업자용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받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