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세컨 채널 구독자 1000명 수익창출 시작됨
- 각종정보
- 2024. 5. 27.
유튜브 세컨 채널을 종종 재미로 운영하고 있는데 어느덧 구독자 수 1000명이 넘어서 수익창출이 시작되었다고 유튜브에서 메일이 왔네요. 지난번에 구독자 수 500명 넘었을 때 블로그에 한 번 포스팅했던적이 있는 채널인데요.
유튜브 수익창출 신청 및 구글 애드센스 계정 연결 관련은 위 글을 참고해주세요.
유튜브 수익창출의 경우 지금은 1단계와 2단계가 있는데, 1단계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이고 슈퍼챗 등을 받을 수 있는데 유튜브 라이브하시는분들에게 유용하겠고요. 저처럼 그냥 롱폼 영상 제작해서 올리고 이런 방향에서는 2단계의 수익창출이 승인되는게 중요한데, 이때 구독자 수 여전히 1000명 필요합니다. 시청시간도 4000시간 시청 요구되고요.
유튜브에서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구독자수 1000명이 넘으면 이렇게 바나나로 된 이메일을 보내줍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바나나라는게 그냥 바나나라는 의미도 있지만, 약간 '미쳤다!'라는 뜻 같은게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구독자수 1000명을 달성한게 "크레이지"한 일이기 때문에 이렇게 바나나로 된 gif를 메일로 보내줍니다.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하나의 이스터에그 같은거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무튼, 이렇게 메일로 받았는데 이 메일은 세컨채널에도 꽤 기분 좋은 메일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유튜브 세상은 구독자 수 인플레이션이 극심해서... 사실 구독자 수 1000명 만드는것도 어렵기도 하거니와 이것도 대단한 일인데 요즘에는 구독자 수 1000명 가지고는 어디가서 욕먹는 수준인것 같은 분위기가 없지 않아 있습니다... 구독자수 인플레 심각한데요?ㅎㅎ
유튜브의 경우 수익창출 쪽에는 크게 3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보기 페이지 광고가 있고 쇼츠 피드 광고가 있고 슈퍼챗으로 후원받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롱폼 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유튜브 광고라고 부르는 보기 페이지 광고에서 광고를 받는게 중요한데 이때에는 여전히 구독자수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 채워야합니다.
수익창출 승인되자마자 확인해보면...
예상 수익이 이렇게 잡히는걸로 이제 분석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구독자 1000명 + 시청시간 4000시간 미만일 경우에는 일반 보기페이지 광고는 이용하지 못해서 이렇게 예상수익을 못보더라고요. 그래서 그래프가 0으로 돼 있는 모습입니다.
유튜브 세컨 채널의 경우 저는 그냥 재미로하는거라서 대충하기도 하고, 롱폼 위주로만 올리고 있고 열심히 하지도 않고... 뭐 그런 소소하게 하는걸로 하고 있고... 일단 마인드 자체가 수익창출이 목적이라기보다는 '내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어서 세컨 채널에는 다른건 일절 올리지않고 롱폼 영상만 올리고 있습니다. 이때에는 보기 페이지 광고를 받아야 수익금을 누적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랑 유튜브랑 똑같은데요. 누적금 $100을 달성해야 받을 수 있으므로 누적될 때 까지 기다리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