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의 기록] 목적성 돈

반응형



사람들은 오로지 돈 때문에 일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의 입에는 항상 돈이라는 단어가 오르락내리락하며 돈 때문에 울고 웃고 부러움을 사고 부러워하기도 한다.
때로는 모든걸 돈으로 귀결시킴으로써 어떤 현상을 추측하는 방법을 간편하게 만들어버린다. 가령 미녀들에게 인기가 많은 남자가 돈까지 많다면 사람들은 그를 잘 모르면서도 돈 때문에 그렇게 되었으리라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돈이 영향을 주었을테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닐지도 모른데도 말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사실 돈으로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긴 하다.
아무리 그래도 꼼꼼히 따져보면 사람들은 단순히 돈만을 목적이 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생활을 하고있다. 즉, 돈보다 더 뛰어나고 우수하며 위대한 무언가를 원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기에 그저 눈에 보이고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돈만을 생각하는 것이다.

정말 돈만이 목적이면 청부 살인을 저지르거나 강도 짓을 할 수도 있다. 대중교통을 매번 무임승차하고, 저녁마다 편의점을 털 수도 있다. 그리고 이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이것은 법이나 경찰 출동처럼 채찍성 댓가가 따르지 않을때에도 그렇다.

결과적으로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닌 그 무엇이다.
이것을 명심한다면 가까운 미래에 무언가를 선택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들어 당신에게 거의 0원에 가까운 인세를 지급하는 대신 당신의 글을 출간하자는 제의가 들어온다면 어떻게 할텐가? 초보 작가의 평균적인 인세는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당신에게 들어온 제의는 0원에 가까운 인세라고 할 때, 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

만약 당신에게 목적성 돈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어떤 명예나 명분 등이 주어지는 대신 그 댓가로 당신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텐가?

목적성 돈에 현혹되면 숲을 보지 못하는 근시안이 된다.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라.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닌 그 무엇이다.



반응형

댓글(46)

  • 이전 댓글 더보기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