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서 여권만들기

반응형

안동에서 여권만들기

제가 2006년 일본을 다녀올 때만해도 안동에선 여권 발급이 불가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땐 대구에 있는 경북도청에 직접가서 여권을 만들었었는데요. 이번에 여권 만들 일이 있어 알아보니 2007년부터 안동시청에서도 여권 발급이 가능하더군요.

오늘 안동시청 종합민원실에서 여권 신청하고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권 발급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


여권 관련 정보 수집

여권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가까운 구청 또는 시청 등에서 여권발급 업무가 가능한지 확인해주어야합니다. 보통 구 시청 홈페이지의 종합민원 관련 카테고리 안에 여권정보형태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안동시청에도 여권 관련 내용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는 이 곳에서 확인 가능해요.


여권 만들때 준비물

꼭 본인이 가야합니다.(대리신청불가)

여권만들 때 준비물

  • 신분증
  • 여권용 사진 2장(또는 1장)
  • 여권 발급 수수료(현금 또는 카드)
  • 여권발급신청서(신청기관에 비치)
  • 병역관계 서류(해당자만)

일반적으론 신분증과 여권 사진, 발급 수수료를 챙겨 구, 시청 등 해당기관에 방문하면됩니다. 가까운 구,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여부를 확인하세요!


여권 만들기

준비물을 챙겨 시청에 방문하면 여권발급신청서를 작성해야합니다. 해당기관에 예시가 있는 페이지가 있고, 그 예시를 참고하여 잘 적으면 되는데요. 항목이 몇 개 안되서 금방 적더군요.

신청서 작성 시 주의할점은 여권 매수. 24매, 48매가 있습니다. 해외출타가 잦다면 48매가 좋겠고, 그렇지않다면 24매로 하는게 좋겠죠. 가격차이는 3,000원 입니다.

저는 10년짜리 48매 복수여권을 신청했습니다. 서명할 때 정보 및 매수를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혹시나 실수로 매수가 틀리게 입력되거나 영문 이름이 다르게 입력되었을 경우 낭패를 당할 수 있으니까요.

직장인을 위한 여권발급야간 신청제도

전자여권 발급에 따라 여권발급이 대리신청 불가해지면서 꼭 본인이 가야되어 근무시간에 여권발급신청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직장인이 그러한데요. 근무시간에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도 야간에 여권민원서비스를 이용하여 신청가능합니다.

예약 후 여권신청 및 접수처리를 할 수 있는데요. 관할 구 시청의 여권담당자분께 문의하면 됩니다.

안동에서는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화,목요일 18:00~20:00까지(예약일에 한함)운영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여권발급수수료 결제


2가지 항목으로 나눠져있는데요. 카드로 결제하니 2개로 나눠 결제되더군요. 38,000원(여권발급비)는 외교부, 15,000원(국제교류기여금)은 여권발급수수료(납입필증)이란 명목으로 결제됨을 확인했습니다.


여권발급 소요기간

보통 영업일 기준 4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신청기관에 찾아가서 받을 수 있고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우편으로 받게되면 우편비가 추가되는데다 배송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염려가 있어 그렇게 멀지 않다면 직접 찾아가는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


여권 찾기

여권 신청을 하게되면 여권발급신청서 접수증이란걸 줍니다. 노란색 종이인데요. 이 곳에 접수번호, 접수일, 이름, 여권교부예정일 등이 나와있습니다. 교부예정일에 이 접수증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여권을 찾으면 됩니다.


준비물만 잘 구비되어 있다면 여권 찾는 업무를 제외하고 신청에서부터 결제까지 모두 10분 정도 걸릴 정도로 빠르게 업무처리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가장 반가운건 안동에서도 여권 신청이 된다는 사실인데, 지금이 2014년인데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ㅎㅎ


마카오 여행 관련 글 보기



Featured photo credit: Mike via flickr cc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