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번 설교보다 나은 동화 한 편. 안동 권정생동화나라(권정생어린이문학관)

반응형

백 번 설교보다 나은 동화 한 편. 안동 권정생동화나라(권정생어린이문학관)

강아지똥, 엄마까투리, 몽실언니 등 어린이들의 동화 작가로 유명한 권정생 선생은 안동에서 사셨던 분이다. 한평생을 어린이들과 동화 창작에 쏟으신 권정생 선생님의 흔적을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안동에 있는 권정생 동화 나라. 권정생 어린이문학관으로 불리기도 하는 곳. 안동 시내와는 꽤 떨어진 지리적 위치로 인해 접근성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꼭 한번 정도는 가볼만하다.

권정생 동화 나라는 안동 일직면의 일직남부초등학교에 자리잡았다. 일직 남부초등학교가 2009년 3월 1일 폐교되면서 그 자리에 동화 나라가 생긴 것이다.


운동장에는 여러 가지 구조물이 있어 사진을 찍기에도 좋고 구경을 하는데도 전혀 문제가 없다. 고즈넉하고 조용한 분위기, 그리고 맑은 공기를 가진 장소. 오로지 어린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지만, 권정생 선생의 삶처럼 화려하고 복잡하지 않고 단출한 느낌이다. 운동장에 있는 몇 개의 구조물은 의미를 알 수 없는 것도 종종 있다.


운동장 좌측에는 화장실이 있다.


동화나라 입구에는 몽실언니 구조물과 엄마까투리 구조물, 강아지똥 구조물이 있어 아이들이 보기에 좋다. 그 자체로 포토존인 구조물들.


입구에서 신발을 실내화로 갈아신고 들어가야 한다. EBS에서는 엄마까투리 3D 애니메이션이 상영 중이니 참고.


관람객이 둘러볼 공간은 1층이 전부다. 2층에는 올라갈 수 없다. 1층에 체험실과 식당과 강당, 도서실 등 부대시설이 모두 모여있다. 벽면에는 권정생 선생의 동화를 비롯해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마치 한 편의 서사시처럼 펼쳐진다.


그의 사진도 볼 수 있다.


한쪽에서는 선생이 쓴 동화책들의 다양한 판본들도 전시돼 있다.


전시실은 동화 나라 전시관입니다. 권정생 선생의 유품들 가운데 유언장과 책상, 소반, 일기장 등 선생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중요 유품과 저작 등을 구경할 수 있다. 그리고 선생의 연보와 일대기가 간략한 설명과 함께 전시되어 있으며, 삶과 문학 세계를 알 수 있는 동영상을 상시로 볼 수 있는 곳이다. 시간이 난다면 영상을 처음부터 한 번 보면 좋다.


선생은 좋은 동화 한 편은 백 번의 설교보다 낫다는 명언을 남기셨다. 우리 어른들과 부모들이 한 번쯤 고민해봐야 할 문장이 아닐까?


권정생 선생의 동화는 전체적으로 잔잔하지만 슬픈 내용이 많다. 불행한 어린 시절에도 꿈을 잃지 않고 살았던 선생의 삶이 그대로 투영돼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선생의 동화들도 아이들에게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용기 있는 대사가 자주 나온다. 단편 동화 강아지똥에서 나오는 “너도 꼭 무엇엔가 귀하게 쓰일거야"같은 것들이 대표적인 예다.


도서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도서실에는 다양한 동화책들이 모여 있는데 권정생 선생의 작품뿐만 아니라 위인전이나 다른 동화책 등 어린이들이 읽어볼 만한 책들이 잔뜩 있으니 원하는걸 골라 잡으면된다.


권정생 동화나라는 주옥같은 작품들로 어린이들이 마음껏 꿈꿀 수 있는 평화로운 세상을 노래한 권정생 선생의 문학과 삶을 기리는 공간이다. 놀기 좋아하는 아이와 함께 가면 더할나위 없을 곳.

안동 권정생 동화나라 정보

  • 주소 : 경북 안동시 일직면 성남길 119(권정생 동화나라)
  • 전화번호 : 054-858-0808
  • 홈페이지 : http://www.kcfc.or.kr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
  • 관람시간 : 오전 10:00 ~ 오후 5:00
  • 관람료 : 무료
  • 주차안내 : 승용차는 진입가능, 대형버스는 ‘소호헌'앞에 주차 후 걸어서 10분 거리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