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 자주쓰는 쿼리 _ 정렬 Query 편!!

반응형



비와서 기분도 이상이상 하네;;;

사실... 오늘 포스트를 여러개 올릴려 했었는데
그만... 귀차니즘 덕분에 !!!!!!!!! ㅋㅋㅋ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가서....
오늘은 DB 의 중요 포인트!!!!

정렬 쿼리를 알아봅니다~

우선, 정렬에는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이 있다는걸 다시 떠올리시고....

오름차순 정렬 : ORDER BY 정렬할 기준 칼럼명;

내림차순 정렬 : ORDER BY 정렬할 기준 칼럼명 DESC ;


네... 참.. ㅋㅋ
오늘도 함께할 나의 두꺼비 for MySQL 입니다...ㅋㅋ
테스트를 위해 str 칼럼에 숫자 몇개와 문자 몇개(대/소문자) 와 기호, 그리고 공백과 NULL 값을 넣어 보았고
(스샷엔 없지만 한글도 몇개 넣었습니다...)

정렬과 더불어 어떤 우선순위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면...

음.... 오름차순 정렬 입니다
제일 상위에 NULL 이 나오고 그다음에 공백, 그리고 특수문자 와 숫자, 영문소문자, 대문자, 한글
순으로 출력 되네요....

데이터베이스 버전과 종류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 MySQL 로 테스트 )

그럼 이제 내림차순 정렬을 하면 반대값이 나오겠죠?


잘 되네요 ㅎㅎㅎㅎㅎ
원하는 대로 움직여 줄땐 참...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 ㅋㅋㅋㅋ

여기서 알수 있는 점은 예를 들자면
"A 1" 값은 "A1" 값 보다 우선순위를 갖는다
입니다...
공백의 우선순위가 어떤 문자보다도 높기 때문에,
A 뒤에 공백이 포함되면 당연히 A뒤에 문자나 숫자가 있는것 보다 우선순위가 높죠..

기본 정렬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엔 ORDER BY 2탄과 GROUP BY 를 알아보죠 ㅎ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