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드로블 - 비트맵 - 컬러 드로블 - 나인패치 리소스

반응형





이어지는 글이 굉장히 늘어나 버렸습니다.-_-;

리소스 관련하여 여러가질 종합하다보니 너무나도 많네요...
아무래도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쭐이고 쭐여도 이정도 인듯;;;;
읽기전에 손가락 한번 클릭~ >_<

고마워요 ~ Chu ~ ♥



드로블 - 비트맵 - 컬러 드로블 - 나인패치


드로블 ( Drawables )
드로블은 Resources.getDrawable() 메소드를 사용해서 얻은 다음, 스크린에 그리기 위해 사용하는 리소스의 한 타입입니다.


비트맵 ( Bitmap )
안드로이드에서는 png, jpg, gif(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등의 비트맵 리소스 파일을 지원합니다. 비트맵 파일 자체는 컴파일 후 확장자가 없는 파일명으로 참조할 수가 있습니다.
즉, res/drawable/image.png 라는 경로라면 R.drawable.image 로 참조합니다.
소스파일은 결국 파일당 하나의 리소스가 되는 셈이지요.

파일위치 : res/drawable/파일명.png
컴파일 후 리소스 타입 : BitmapDrawable 에 대한 리소스 포인터
사용구문 : 소스코드 - R.drawable.파일명
               XML      - @[package:]drawable/파일명




컬러 드로블 ( Color Drawables )
둥근 모서리를 가지는 직사각형 같은 PaintDrawable 객체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 엘리먼트는 res/values/ 내에 어떤 파일에서나 정의될 수가 있는데요, XML 은 역시 선언부를 포함해야 하고, 루트 엘리먼트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drawable> 태그를 가져야 합니다.

파일위치 : res/values/파일명.xml
컴파일 후 리소스 타입 : PaintDrawable 에 대한 리소스 포인터
사용구문 : 소스코드 - R.drawable.파일명
               XML       - @[package:]drawable/파일명


Java 소스


XML




나인패치 이미지 ( Nine-Patch Stretchable Image )

나인패치 이미지란 확대가능한 (Stretchable) 비트맵 포맷입니다. 확장자는 PNG 이며, 그 안에 확대가능한 지점을 정의해놓으면 시스템이 디스플레이 시점에, 이 객체를 가변 크기를 포함할 만큼 크기 변경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뷰의 백그라운드에 많이 쓰이는데요, 확대가능한 나이패치 이미지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바로 안드로이드 버튼의 백그라운드 이미지입니다.
버튼은 다양한 길이의 문자열을 포함하기 위하여 확대되어야 하기 때문에 나인패치 이미지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파일위치 : res/drawable/파일명.9.png - 파일명 뒤에 .9 가 붙는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컴파일 후 리소스 타입 : NinePatchDrawable 에 대한 리소스 포인터
사용구문 : 소스코드 - R.drawable.파일명
               XML       - @[package:]drawable.파일명





끝~~








리소스에 대한 내용은 게속 이어집니다 ㅎ



관련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