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시언의 콘텐츠 마케팅] 인스타그램 최적화 전략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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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시언의 콘텐츠 마케팅] 인스타그램 최적화 전략 4가지

인스타그램 브랜드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인스타그램은 그 자체로 가볍고 경쾌한 느낌의 소셜미디어 채널인 까닭에 모든 콘텐츠를 색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을 위한 인스타그램이라면, 단순히 숫자만 많은 팔로워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유령 계정 팔로워 100만명보다 실제 지갑을 열 수 있는 신뢰성있는 고객 10명이 훨씬 낫습니다. 브랜드든 상품이든 팔아야하니까요. 광고주가 아니라면, 당신의 계정의 팔로워 숫자를 궁금해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일반 고객들은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콘텐츠)을 볼 뿐, 팔로워 숫자를 보진 않습니다.


1. 인스타그램 프로필 최적화

인스타그램의 최대 단점으로 꼽히는 부분은 바로 링크 부분입니다. 다른 SNS들처럼 본문이나 댓글에 링크를 넣을 수 없는 까닭에 고객을 인스타그램 →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시키는게 너무 어렵습니다. 링크를 추가할 수 없으며, 링크가 허용된 곳은 단 한 곳. 프로필 정보란 뿐입니다.

이 링크를 단 하나만 허용한다는점에서, 이 링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링크로 이동시키기 위한 순서는 프로필 본문 내용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멋지고 잘 꾸며진 인스타그램 계정 정보는 링크를 클릭할 확률을 높여줍니다.

  • 프로필 이미지
  • 링크 주소 그 자체(짧고 명료하며 텍스트로 내용을 알려주는게 좋습니다)
  • 잘 설명된 프로필 텍스트

전체적으로 통일감있게 만든다면 더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계정별 랜딩페이지

인스타그램 계정을 여러개 운영한다면, 각 주제에 맞는 별도의 링크를 제작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홈페이지든 블로그든 첫 화면이 지루하면 고객들은 더 많은 링크를 탐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별로 별도의 계정을 운영하여 각 주제에 맞도록 랜딩페이지를 만든다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안동음식계정에 @andongfood 에는 andongfood.com을, 안동여행 계정인 @andongtrip 에는 andongtrip.com을 랜딩페이지로 연결하는 식입니다. 이 첫 페이지에서 설문조사, 유료가입 권유 등 다채로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훌륭한 콘텐츠 제작하기

카드뉴스 형태의 1장짜리 이미지는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사용되는 포맷입니다. 보통은 텍스트와 사진이 결합된 형태인데 이때, 텍스트와 사진이 잘 어울리도록 디자인하는 방식이 선호됩니다. 캡션 이미지 형태의 포맷을 접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스타일의 캡션 이미지 디자인을 접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활용해도 좋고, 인스타그램에서 인기있을법한 짧은 시 구절, 명언, 생각을 자극하고 동기부여가 될만한 문구들을 정리하는 한편으로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것들을 융합하는 것도 권장할만합니다.

광고계에서는 예전부터 반드시 시선을 끌 수 있어서 거의 진리로 통하는 3가지의 콘텐츠 주제가 있습니다.

  • 아기
  • 애완동물
  • 성(sex)관련

그리고 저는 여기에 2개를 추가하여 총 5가지의 콘텐츠 주제를 추천합니다.

  • 맛있는 음식
  • 멋진 여행지 또는 숨은 명소

그러나 꼭 이 주제에 한정될 필요는 없습니다. 훌륭한 콘텐츠는 때로는 독특한 분야에서 탄생하기도 합니다. 독특한 콘텐츠 주제는 경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