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활용한 장사의 기술 #1

반응형


얼마전 새로 개설한 카테고리에서 처음으로 정보성 포스팅을 해봅니다 ^^


첫 번째 주제는 바로 블로그를 활용하여 장사에 이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기론, 물건 팔려면 쇼핑몰만 있으면 되지 .. 왜 블로그 같은걸 추가로 운영해야되지? 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그렇진 않습니다.
앞으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지요.

첫번째로는 " 왜 블로그를 활용해야 할까? " 에 대한 내용으로 적어보려 합니다.


블로그 + 장사

장사 하시는 분들이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소비자/구매자들의 구매형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했다.


요즘엔 인터넷 활용이 거의 일상생활이다보니, 구매자들은 무작정 무엇을 절대 사지 않아요.
3만원짜리 티셔츠를 한장 살때도 해당 제품명을 검색해보고, 지식IN 등에 물어보고,
비슷한 가격의 다른제품은 없을까 ... 인터넷에서 여러곳 두리번 거리다가 결국 구매를 합니다.

이때, 구매자가 관심을 가지는 내용 중에 "판매자가 직접 제공해주는 내용" 은 큰 효과가 없습니다.
가장 파워있는 내용은 결국엔 " 다른 구매자나 사용자가 작성한 구매후기 " 라고 볼 수 있죠

예를들면,
⊙ 과일 장사꾼이 과일이 너무 맛잇고 싸다면서 계속 사라고 말한다.- 남는것도 없다면서...
⊙ 곁에 있던 친구가 '어디어디'에서 판매하는 과일이 맛잇엇다고 한번 먹어보라고 말한다.
와 일맥상통 합니다.
귀가 솔깃해 지는 내용은 전자 일까요 ? 후자일까요 ?

따라서 , 판매자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일지라도 쇼핑몰에서 제공해주는 정보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구매자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위의 예로 다시 말해보면, 쇼핑몰은 과일장수에 해당되고, 블로그는 친구에 해당되겠죠.
과일을 구매하는 곳은 과일장수 이지만, 그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건 친구인 점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어떠한 장점이 있을지 살펴볼까요

블로그 운영에 장점
⊙ 우선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이 기본적으론 무료다.

⊙ 쇼핑몰-카페 등과는 다르게 따로 회원가입 절차가 필요가 없다. (사용자 입장)

⊙ 고객과의 1:1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 과일장수에서 친구로 다가간다 ^^ )

⊙ 브랜드 자체를 가치있게 인식시켜 줄 수 있다.

⊙ 비용 대비 효과에서 가장 뛰어나다. 즉,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구매자가 검색을 시도할 경우 - 쇼핑몰의 글이나 텍스트는 검색대상에서 제외된다. 블로그의 글이나 텍스트는 검색대상에 포함되기 때문에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게 된다.

⊙ 상품판매 목적보다는 '개인일상' 이나 '생각' 또는 '이야기' 들을 기록해 나감으로써 구매자에게 이 상품을 구매하세요! 라고 강요하는 느낌이라기 보다는 이 상품도 한번 봐보세요^^ 라고 거부감없이 다가갈 수 있다.

⊙ 블로그를 활용하여 발생한 고객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오래도록 고객으로 유지할 수 있다. ( RSS 구독을 받거나 이웃맺기, 링크, 댓글이나 트랙백 등.. )

⊙ 중간 단계 비용을 없애면서 마진은 높이고 상품가격은 하락하게 할 수 있다.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단점은?

블로그 운영에 단점
⊙ 온라인 판매 특성상 사후조치가 더욱 중요해 진다.

⊙ HTML / CSS 및 기타 다른 인터넷 용어들과 사용법들을 익혀야 하고, 공부해야 한다.

⊙ 오프라인 시장과는 아예 판도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전국 또는 전세계로 판매될 수도 있으므로 , 더 이상 작은 지역내의 내수율에만 의존해선 안된다.

⊙ 구매자-판매자가 서로 얼굴을 못보고 판매/구매가 이루어지므로 사기를 당하거나 말도안되는 소리로 곤욕스럽게 할 수 있다.



음,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에 비해 장점이 탁월하며,
실제로 현재 많은 업체와 기업들이 블로그 활용 및 블로그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늦었지만, 지금 하지않으면 더 늦습니다.

마치, 처음 쇼핑몰로 상품을 판매한다 했을 때 잘 모르는 사람들은 망할꺼라고 생각했겠지만,
그 사람들이 지금은 모두 쇼핑몰을 만들고 운영하죠. 늦게 시작한 만큼 그곳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하세요!


인터넷 장사의 기술 1. 블로그를 운영하라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