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자격증 4종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자격증 응시 후기

반응형

2021년 3월 1일부터 촬영용 드론으로 촬영할 때에도 자격증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저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었는데, 최근에 드론으로 촬영할 계획을 잡다가 우연하게 알게되어 이번에 드론 자격증(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교육을 듣고 응시해서 수료증을 받았습니다.

250g 이하의 완구용 드론은 자격증 필요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촬영용 드론이 가벼운 것도 500g정도는 나간다고 보면 되기 때문에 사실상 4종에 해당하는 드론에 대한 자격증은 갖추는게 안전할 것 같습니다.

국토부에서는 위 자료를 통해 안내를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촬영을 많이 하는 유튜버분들이나 영상 크리에이터분들께서 이런 내용을 알고 접근하시면 좋겠습니다. 홍보가 덜 된 것인지 저도 이게 필수화 되었다는걸 모르고 있었거든요.

반응형

[드론 조종자격 제도 개선안]
* 완구용 (250g 이하) - 자격증 불필요 
* 4종 (250g~2kg) - 항공교육훈련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교육 6시간 이수  
* 3종 (2kg~7kg) - 필기시험 + 비행경력(6시간)
* 2종 (7kg~25kg) - 필기시험 + 비행경력(10시간) + 약식 실기시험 
* 1종 (25kg~150kg) - 필기시험 + 비행경력(20시간) + 실기시험   

일반적으로는 4종에 대한 교육을 들으면 됩니다. 항공교육훈련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교육 6시간을 이수한 후 시험을 쳐서 합격하면 됩니다. 온라인 교육이며 수강료가 무료라서 부담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험은 제가 쳐보니까 꽤 어렵게 나오더라고요.

한국교통안전공단배움터 홈페이지로 접속한 후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그런 다음 공지사항을 읽어보니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 온라인 교육은 수강신청 후 30일 이내에 수료해야한다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교육을 신청했어요. 신청할 때 보니까 무인동력비행장치 4종에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더라고요. 검색을 해보니 일반 촬영용 드론은 보통 무인멀티콥터로 응시하면 된다고해서 이걸로 응시했습니다. 

 

대충 이런 교육을 들어야하는데요. 온라인으로 듣는 것이고요. 들어보니 꽤 도움되는 내용도 있고 재미도 있어서 저는 열심히 들었어요. ㅎㅎ 컴퓨터로도 들을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도 들을 수 있습니다.

 

6시간 교육을 들은 후에 시험에 응시해줍니다. 시험은 20문항이 있었는데 문제들이 정말 어렵더라고요. 교육 공부를 하고 쳤는데도 꽤 어려운 문제들이 나와서 조금 헷갈렸지만 다행스럽게도 90점을 맞춰서 수료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이제 법적으로 문제없이 드론 촬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편하네요 ^^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