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배경음악 저작권 자유로운 아트리스트 리뷰 (2022년 기준)

반응형

Artlist 홈페이지

저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SNS 비즈니스 채널을 여러개 운영하면서 동영상을 제작할 때 저작권에서 자유로움을 얻을 수 있는 아트리스트(Artlist) 서비스를 3년 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트리스트는 동영상 배경음악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유료 음원 사이트로 저렴한 플랜들이 최근에 추가되어서 좀 더 넓은 사용자층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고퀄리티의 음악들이 매일 추가되고 효과음까지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번 다운로드하면 이용 기간이 끝나더라도 음원을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인 사이트입니다.

배경음악은 엄연한 창작물이며 저작권이 있는 작품입니다. 배경음악은 보통 무료가 아니며 음악 라이선스를 통해 금액을 지불하고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비용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음원을 이용할 수 있는 몇 개의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국내 크리에이터분들이나 유튜버분들에게 유명한 사이트로는 아트리스트와 에피데믹 사운드 정도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다양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서치 기능도 갖추고 있어서 음악을 찾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대폭 줄여줍니다. 

이번 아트리스트 리뷰는 2022년 기준으로 아트리스트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주요 기능 및 장단점을 알아보고, 아트리스트를 이용할 때 도움이 될만한 TIP도 포함하였습니다. 

 

아트리스트란?

아트리스트는 고품질 음악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구독 기반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2015년에 설립된 회사는 처음에는 아트리스트를 통해 음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만 제공하였지만, 지금은 스톡푸티지를 제공하는 아트그리드(Artgrid) 사이트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트리스트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무제한으로 접근이 가능한 음원과 효과음
  • 음악과 효과음을 위해 월 $9.99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서비스 플랜(연간 플랜도 있음)
  • 강력한 검색 기능과 원하는 음악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들
  • 다양한 장르와 고품질 음원
  • 유니버설 라이선스를 통해 모든 곳에서 자유롭게 음원 이용이 가능(연간 플랜에서만)
  • 구독 종료 후에도 그동안 받은 음원은 사용이 가능
  • 매일 추가되는 새로운 음악들
  • 구독 신청 후 14일 이내 환불 가능 시스템
  • 제휴 링크를 통해 가입할 경우 연간 구독으로 가입하면 2개월 무료 혜택 제공

단점

  • 음원과 효과음을 원하는 음원 딱 1개만 별도로 구매하는 기능 없음
  • 하루 40곡 다운로드 제한

아트리스트를 사용하는 이유

아트리스트를 3년 이상 꾸준하게 사용해온 사용자로서 아트리스트 서비스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은 서비스입니다. 단일 유니버셜 라이선스 정책, 다운로드 한 음원 평생 사용, 상대적으로 저렴한 구독 플랜 비용, 무제한 다운로드 등은 저처럼 크리에이티브를 하거나 콘텐츠를 창작하는 창작자들에게는 최고의 선택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음원의 퀄리티가 매우 높고 훌륭해서 최근에는 광고 음악이나 TV영상 제작에도 아트리스트의 음원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트리스트 살펴보기

현재 아트리스트에는 약 18,000곡 정도가 수록되어 있으며 매일 음원들과 효과음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구독 신청을 하면 전체 라이브러리에 접근이 가능하며 구독 전에도 워터마크 음원을 미리 들어보고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좋은 노래들이 많고, 장르별로 잘 구분되어 있어서 원하는 음원을 찾는데 정말로 유용합니다. 클라이언트들도 음원을 대체로 만족하는 편입니다. 

목소리가 들어간 정식 음원도 있으며 MR 버전 또는 인스트루멘트 버전 등 다양한 음원들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파일은 Wave 16-44.1 및 MP3 320kbps 형식으로 다운로드됩니다.

 

아트리스트 가격 정책

아트리스트는 현재 총 3가지의 서비스 플랜을 가지고 있는데 enterprise 정책은 특수한 경우에만 이용하는 것이라서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제로는 2개의 서비스 플랜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개인 플랜입니다. 

월 $9.99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이 가격은 1년 결제 기준입니다. 만약 월별로 결제하고 싶다면 월 $14.99 가격으로 이용해야합니다. 

개인플랜의 경우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치, 팟캐스트, 틱톡 등에 자유롭게 음원을 사용할 수 있으나 각 플랫폼별로 1개의 채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부여된다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소소한 크리에이티브나 콘텐츠 창작, 유튜버 활동이라면 개인 플랜으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두번째는 무제한 플랜입니다.

무제한 플랜은 이름 그대로 무제한 플랜이며 월 $16.6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년 단위로 결제됩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플랜이며 개인 플랜에 비해 더 자유롭고 사용폭이 더 넓습니다. 과거 개인 플랜이 없었던 시절의 아트리스트에서는 무제한 플랜만이 존재했었는데 많은 사용자들이 이용했던걸 보면 무제한 플랜의 장점을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광고 영상에 음원 활용이 가능하고 웹사이트에서 재생하거나 TV영상을 제작할 때에도 문제가 없는 라이선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나 저처럼 콘텐츠 창작자들, 혹은 외주 영상이나 콘텐츠를 제작해주어야하는 업체 담당자분들의 경우 무제한 플랜이 잘 어울립니다. 

 

* 스톡 영상에 무제한 접근이 가능한 아트그리드 서비스의 가격 정책이 최근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트그리드의 정책도 이전보다 더 다양해졌는데요. 주니어 플랜과 크리에이터 플랜, 그리고 프로 플랜이 있습니다. 

스톡 비디오 푸티지 아트그리드의 경우 해당 영상 푸티지를 어떤 해상도로 받을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한데 주니어 플랜의 경우 HD 화질의 클립과 H.264 클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플랜은 4K 영상과 8K 영상을 이용할 수 있으며 ProRes 코덱을 이용한 영상도 받을 수 있어서 자유도가 훨씬 높고, 외주 영상이나 광고 영상 등에 섞어서 쓰기에 매우 좋습니다.

프로 플랜은 RAW 푸티지나 LOG로 촬영된 원본 푸티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LOG 촬영자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크리에이터 플랜에서 LOG 또는 RAW 파일을 추가로 접근할 수 있는 플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저작권에 문제없는 자유로운 배경음악과 영상 소스
 
🤩 배경음악(BGM) : Artlist(아트리스트) 라이선스 사용 중 → https://bit.ly/2G9AtjQ
[ 위 링크로 가입하면 2개월 추가 무료 혜택을 줍니다 ]

🤩 영상 소스 : Artgrid(아트그리드) 라이선스 사용 중 → http://bit.ly/2RpEJ5l
[ 위 링크로 가입하면 2개월 추가 무료 혜택을 줍니다 ]

 

아트리스트는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유튜브 동영상 강좌로 정리해둔게 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아래 영상도 한 번 시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