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주택청약통장 10만원에서 2만원으로 변경!

반응형

농협 주택청약통장 10만원에서 2만원으로 변경하기

저는 1주택자로서 주택을 살 때 청약통장을 갖고는 있었지만, 그때는 청약통장에 대해 잘 몰라서 그냥 남들이 좋다니까 아무것도 모르고 가입을 해둔 통장이었고, 분양을 받은것도 아니라서 그냥 돈만 묶여있다보니 당시에 집을 사고나서 돈이 좀 부족해서 청약통장을 해지하였었습니다. 당시에 기억으로 농협 지점에 앉아서 이걸 해지하는게 나을지 아니면 유지하는게 나을지 여쭤보았었는데 맘대로 하라는식으로 본인도 잘 모르겠다는 반응이 있었어서 일단은 해지를 하였었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은 지금 되돌아볼 때 나름 괜찮았어요. 

이후 몇년이 지나고 약간 여유가 생겨서 주택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주택청약통장을 다시 가입을 하였습니다. 1주택자도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 수 있고 이후 분양하는 아파트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몇 년뒤에 다른 집으로 갈아타기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타시군에 거주하고 있고 원하는 형태는 85m2 미만으로 84를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이건 그냥 생각일 뿐이라서 우선은 주택청약 통장을 만들고 6개월 + 200만원 예치금액을 맞춰놓자고만 생각하였고, 그렇게해서 약 2년 전부터 주택청약에 월 10만원씩 자동이체를 하였습니다.

실제로 올원뱅크 앱 내에서 해당 통장을 기준으로 1순위가 발생하는지를 체크해볼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순위조회를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수도권 외 지역(기타 시군)의 경우, 1순위 요건 월수가 6개월밖에 되지 않습니다. 국민주택의 경우에는 순위가 발생하였습니다만, 저는 국민주택은 해당사항이 없고 민영주택을 보고 있습니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서 200만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기타 시군 84형은 예치금이 200만원 이상이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나서 순위조회를 해보면 85m2 형 이하의 경우 순위 발생 여부가 Y로 표시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해당 금액을 계속 납부하는게 큰 의미가 없다보니 이제는 해당 자동이체를 멈추거나 금액을 변경해야할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2만원으로 변경을 하려고 합니다. 왜 2만원인지는 아래에서 나옵니다.

반응형

주택청약통장 금액 변경하는 이유

  • 1주택자는 주택청약저축 납입액에 대해서 소득공제 받을 수 없음.(소득공제는 무주택자에 해당) 따라서 기준을 달성한 뒤로는 금액을 낮춰서 유지하는게 유리하다고 판단함.
  • 가점제는 가망 없어서 추첨제 생각 하고 있음.
  • 0원으로 변경하려고도 생각했지만, 일단 농협 어플에 변경 금액이 0원이 없음.
  • 그리고 0원보다는 그래도 관리나 저축 목적으로 아주 소액은 넣어도 무방할 것이라고 생각.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는 관리와 유지가 가능할걸로 예상 중! 
  • 1만원이 아니라 2만원으로 하는 이유는 그냥 관리 및 저축 목적이며 다른 이유는 없음.

농협의 경우 올원뱅크 앱에서 주택청약통장 금액 변경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농협 올원뱅크로 주택청약통장 자동이체 금액 변경하기

 

올원뱅크 앱에서 로그인 한 후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으로 들어간 다음 자동이체조회를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현재 10만원으로 잡혀있는것을 이제 2만원으로 변경을 해야합니다.

 

아래쪽에 변경 버튼을 누른 후 자동이체 금액을 수정해줍니다.

 

저는 2만원으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당일날 바로 시도하니까 오류가 났습니다. 이체일을 기준으로 전일과 다음영업일에는 변경이 안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만약에 오늘 변경을 하였다면 다다음날 변경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틀뒤에 다시 시도해서 금액을 변경해둘 예정입니다.

* 내용 추가

다시 매월 10만원 납입으로 변경했습니다. 모든 평형에 분양신청 가능한 금액 맞춰놓고 이후에는 납입을 중단할 계획입니다. 몇 개월 정도 더 필요할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