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소노마에서 한글 한컴독스 hwp 이미지 미표시 문제있습니다

반응형

현재 맥북에서 한글 문서 hwp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설치형으로 쓸 수 있는건 맥용 한컴오피스 한글 2014 VP 버전이 있습니다. 구독형으로 쓸 수 있는 맥용 한글이 아닌 1회성 구매로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 2014년에 출시된만큼 꽤 오래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한글 문서 편집 자체가 고급 기능을 많이 쓴다기보다는 표라던지 이미지 삽입 등 조금 사무적인 문서 편집이 많은 관계로 사실 조금 불편하고 조금 느리고 버벅거리더라도 한컴오피스 한글 2014 VP를 그동안 잘 사용해왔었어요. 아주 오래전에 직접 구매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동안 잘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맥북 운영체제가 소노마로 업데이트 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번 문제는 한글 문서 편집에 치명적인 문제인데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있습니다. 즉, hwp 문서 내에 삽입된 이미지 또는 사진이 객체는 들어가있지만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문제인데요. 문서내에 이미지를 삽입 후 스크롤을 내렸다가 올렸다가 하다보면 가끔씩 깜빡깜빡 거리면서 이미지가 나타나기도 하고, 문서가 삽입된 한글 문서를 PDF로 출력해서 살펴보면 이미지가 정확하게 표현되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히 객체도 들어있고, 이걸 PDF로 내보내기해서 확인하면 이미지도 정확하게 나타는데도 불구하고, 한글 hwp 문서내에서는 왜 이미지가 미표시되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관련으로 한컴 고객문의를 통해 문의를 해본 결과, 더 이상 한컴오피스 한글 2014 VP 버전은 기술지원이 되지 않으므로 해결을 할 수 없다는 뉘앙스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기술지원이 종료되는건 이해는 하지만, 잘 되던 기능을 안되게 해놓고 기술지원을 안해준다는건 저는 개인적으로 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어요. 예를들어 새로운 기능 추가라던지 보안과 관련된 기능들을 기술지원해주지 않는건 오래된 프로그램이기도 하니 이해는 하겠는데, 분명히 잘되던 기능이었는데 이걸 안되게 해놓은 상태에서 기술지원이 종료됐다는 이유로 해결을 안해주는건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관공서랑 일을 하는 경우가 많고, 서류 작업이 꽤 많은 편이기 때문에 한글 hwp 문서 편집이 업무에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 맥북 소노마를 쓰면서도 hwp 문서를 편집할 수 있는 환경을 새롭게 구축해야하는데 당장 떠오르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 한컴독스 유료 구독 (1년에 약 5만원 정도, 월 6000원 정도)
  • 윈도우 PC에서 한글 문서 편집하기
  • 패러럴즈를 통해 가상머신에서 맥북의 한글 문서를 편집하기

이렇게 3가지 정도의 대안이 떠오르는데요. 이외에도 (한컴오피스 웹용에서 편집하기) - 이건 너무 느리기도 하고, 용량 제한이 있어서 문서 작업량이 많을 경우 조금 불편하더라고요.

윈도우 PC에서 한글 문서 편집하기의 경우, 맥북에 있는 한글 문서를 윈도우로 옮겼다가 다시 맥북으로 가져와야하는데, NAS를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꽤 귀찮아서 지금 고민 중이고요.

반응형

패러럴즈를 이용하는 방법 또한 가상머신에서 한글 문서를 편집해야하는데다가 한글 문서 편집을 위해서 패러럴즈를 실행하고 가상머신에서 윈도우를 부팅해야한다는 점 때문에 상당히 귀찮게 느껴집니다.

나머지 대안으로는 맥용 한글을 유료 구독해서 쓰는 방법이 있는데, 1년에 약 5만원 정도로 가격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유료 구독 프로그램들이 자꾸 늘어나는 케이스가 되어서 비용 지출이 계속 늘어나는 부담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맥용 한글은 유료 구독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격은 똑같은데도 기능이 윈도우용 한글에 비해 부족하고 윈도우용에 비해서 속도가 더 느려서, 뭔가 손해보는 기분이 자꾸 듭니다.


현재 어떤식으로 해결을 할지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한글 문서 작업이 꽤 많은 편인데다가 파일을 윈도우와 주고받고 하면서 귀찮음을 감수하느니 차라리 한컴독스를 유료로 구독해서 맥북에서 유료 한글을 써야하는 쪽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맥용 한글의 경우 월간 요금제로 쓸 때, 개인용은 월 6900원이며 1년 구독할 경우 49,000원으로서 이걸 월별로 환산하면 49000/12 = 4083원 정도 됩니다. 가격은 나중에 더 오를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월 4000원 꼴로 쓸 수 있어서 나름 매리트는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안타까운점은 기존에 잘 쓰던 프로그램이 갑자기 유료로 구독을 해야하는 관계로 뭔가 기분이 썩 좋지 않다는점이 있는것 같고요. 맥북에서 포토샵 대신 어피니티포토로 사진을 편집하는 이유로 유료 구독제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의 경우 월별 또는 연간으로 요금제가 결제되기 때문에 거기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인데, 이제 한글도 그렇게 해야해서 조금 안타까운 기분입니다.

담배 피우시는분들이 담배는 그냥 사지만, 라이터를 살 때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한글의 경우에도 돈이 아깝다기보다는 뭔가 손해보는 기분이 드는것 같아서 이게 좀 싫게 느껴집니다. 

좋으나 싫으나 어쨌든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한글 hwp 문서 편집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 유료 구독을 하는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내용 추가

현재(10월 7일) 한컴오피스 유료 구독으로도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있습니다.(맥용 한글 2022). 일단은 한글 업데이트가 된 이후에 구독 여부를 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해주기 전까지는, 지금 당장은 윈도우 PC로 작업해야할 것 같아요...

* 10월 11일 내용 추가

기존 파일을 재설치해서 옛날 버전이지만, 이미지는 잘 표시되는걸로 해결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맥북 소노마 한글(한컴)hwp 이미지 미표시 문제 해결방법

이전 글에서 맥북 소노마로 업데이트 후 한글2014VP 맥용에서 한글 문서에서 이미지가 미표시되는 문제가 있다고 블로그에 포스팅했었습니다. 여러가지 방안들을 알아보다가 옛날 버전으로 업데

namsieon.com

 

한컴독스 결국 구독으로 구매해서 사용하게 됐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맥용 한글 hwp 한컴독스 결국 결제했습니다. 맥북 한컴독스 후기

맥북 운영체제를 소노마로 업데이트 하게 되면서 한글 프로그램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바로 이미지 미표시 문제였어요. 지금까지 맥용 한글 2014 VP를 오래도록 써왔던 입장입니다만,

namsieon.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