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소노마 한글(한컴)hwp 이미지 미표시 문제 해결방법

반응형

이전 글에서 맥북 소노마로 업데이트 후 한글2014VP 맥용에서 한글 문서에서 이미지가 미표시되는 문제가 있다고 블로그에 포스팅했었습니다. 여러가지 방안들을 알아보다가 옛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지 않고 쓰면 될 것 같아서, 기존에 있던 한글을 삭제하고 오래되었지만 기능은 문제없는 버전으로 설치 후 테스트해보았는데 이미지 표시가 정상 작동하는걸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맥북 소노마에서 한글 문서 hwp를 실행한 화면입니다.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잘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한글 문서를 대략적으로 검토할 때, 파일 클릭 후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미리보기 화면에서 문서를 검토하곤 하는데, 이미지 미표시 일때에는 여기에서도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만, 지금 재설치 후에는 정상적으로 이미지가 나타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당장 hwp 한글 한컴오피스에서 맥북 소노마 환경에서 작업이 급하신분들은 이렇게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한글 파일 및 관련 파일 삭제

일단 기존에 있던 한글 파일과 관련 파일들을 깨끗하게 삭제해주어야합니다.

  1. FInder 활성화 상태에서 옵션키를 누른 채로 상태바의 이동 메뉴 클릭
  2. 라이브러리 클릭
  3. Caches 폴더로 이동
  4. com.hancom...으로 시작하는 폴더 삭제
  5. Preferences 폴더로 이동
  6. com.hancom으로 시작하는 폴더 및 plist 파일 삭제
  7. Finder > 응용 프로그램 > 한글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 휴지통으로 이동 후 삭제
  8. 맥북 재부팅 

이렇게 해준 다음, 한글을 과거 버전으로 재설치를 해주어야합니다.


한컴오피스 설치파일 다운로드 및 재설치

일단 한컴홈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로그인을 해주시고 마이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보면 과거에 결제했던 내역이 나오면서 제품번호(라이선스 키)와 다운로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해두고 있습니다. 저는 2014년에 처음 등록이 되었는데 제품명이 한글2014forMAC홈데이션 ESD였네요.ㅎ

여기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하고 제품번호도 입력해줍니다. 제품번호는 잊어버리면 찾기가 어려우니 꼭 안전한 곳에 백업해두시고요.


한글 업데이트 수동으로 바꾸고 업데이트 금지!

이제 여기에서부터 중요합니다.

처음에 설치되자마자 업데이트를 하라고 뜹니다. 여기에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홈에디션이 한글2014VP로 통합되면서 아이콘과 화면 디자인이 바뀌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또 이미지 미표시 문제를 겪어야 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반드시 업데이트를 하지말고 취소 버튼을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취소합니다.

 

그런 다음 한글을 실행한 상태에서 상단 메뉴에서 [도움말]로 들어간 다음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고요.

 

여기에서 디폴트로 처음에 업데이트 확인을 [자동]으로 돼 있는걸 [수동]으로 바꿔줘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도록 바꿔줍니다.

이렇게하면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한글 2014 버전으로 다시 맥북 소노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 디자인이 약간 옛날 맥북 스노우레퍼드 스타일 같아서 적응이 아직 어렵지만... 일단 기능들을 최신 기능을 쓰는것도 아닌데다가 당장 문서 작업부터가 급하기 때문에 이렇게 당분간은 사용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ㅎ

급한대로 당분간은 이렇게 쓰고... 나중에 맥북 소노마에 대응하는 업데이트가 되면, 그때는 한컴오피스 구독으로 구매해서 써야할 것 같아요.

* 내용 추가

한컴독스 구매로 최종 결정하였고 현재 구독 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동안 구매후에도 타이밍 렉 걸리는 이슈 등이 있었는데 최근 업데이트로 모두 고쳐졌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맥용 한글 hwp 한컴독스 결국 결제했습니다. 맥북 한컴독스 후기

맥북 운영체제를 소노마로 업데이트 하게 되면서 한글 프로그램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바로 이미지 미표시 문제였어요. 지금까지 맥용 한글 2014 VP를 오래도록 써왔던 입장입니다만,

namsieon.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