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한글 hwp 한컴독스 결국 결제했습니다. 맥북 한컴독스 후기

반응형

맥북 운영체제를 소노마로 업데이트 하게 되면서 한글 프로그램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바로 이미지 미표시 문제였어요. 지금까지 맥용 한글 2014 VP를 오래도록 써왔던 입장입니다만, 소노마 업데이트 이후 이미지 미표시 문제 때문에 블로그에도 2건이나 글을 포스팅했었습니다.

https://namsieon.com/6109

 

맥북 소노마에서 한글 한컴독스 hwp 이미지 미표시 문제있습니다

현재 맥북에서 한글 문서 hwp를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에서 설치형으로 쓸 수 있는건 맥용 한컴오피스 한글 2014 VP 버전이 있습니다. 구독형으로 쓸 수 있는 맥용 한글이 아닌 1회

namsieon.com

https://namsieon.com/6124

 

맥북 소노마 한글(한컴)hwp 이미지 미표시 문제 해결방법

이전 글에서 맥북 소노마로 업데이트 후 한글2014VP 맥용에서 한글 문서에서 이미지가 미표시되는 문제가 있다고 블로그에 포스팅했었습니다. 여러가지 방안들을 알아보다가 옛날 버전으로 업데

namsieon.com

 

그리고 오늘 기준(2023년 10월 22일)으로 한컴독스를 통한 맥용 한글에서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해결이 완료되었습니다.

 

한컴독스 공지사항에서도 macOS용 한글 신규버전에서 이미지 및 차트 미표시 문제를 수정하였다고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한컴독스는 구독형이며 매월 또는 매년 결제를 해야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지난번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것처럼, 

월간 구독일 경우 개인용은 월 6,900원, 연간 구독일 경우 1년에 49,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계속해서 구독형 모델이 접목되면서 이제 구독 모델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구독형 프로그램들이나 서비스들이 늘어나게되면 고정비 지출이 늘어나게 되어서 조금 부담스럽게 느껴지긴 하는데요. 저같은 경우, 업무용으로는 네이버웍스 구독을 비롯해 이번에 한컴독스가 구독형으로 추가가 되었고요.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구독이 되고 있고...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이나 OTT 구독까지 합하게 되면... 구독하는 프로그램들도 여러가지로 많이 늘어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 한글 hwp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고, 맥을 메인으로 쓰는 상황에서 한글 문서 작성이나 편집 때문에 매번 윈도우를 부팅하는게 부담스럽기도하고 귀찮기도 해서, 한컴 독스를 구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외에는 이제 다른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맥용 한컴 한글 2014를 계속해서 쓰신다는 분들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커뮤니티에서 댓글을 본적이 있는데요. 맥북 운영체제 소노마로 업데이트되면서 한글 hwp 편집에서 치명적인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한글 2014에 그대로 남아있고, 그 프로그램은 이제 지원이 중단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업데이트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확인해보니, 맥용 한글 2014 최신 버전(2023년 1월 업데이트)에서도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맥북 등에서 맥을 메인 운영체제로 쓰시는분들 중에서, 저처럼 한글 hwp 문서 편집이 반드시 필요한분들의 경우, 다른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고, 오로지 한컴독스 구독으로만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구독을 진행해줍니다. 월간보다 연간으로 결제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1년에 49000원, 대략 5만원 정도의 금액이라면 저는 감수할만한 금액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앞으로 금액이 더 올라가지만 않기를 기도해야할 입장이군요.

 

결제를 통한 구독을 완료하였습니다. 맥용 한글의 경우, 구독 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한글 문서를 편집할 수 없고 뷰어로만 볼 수 있습니다.

 

개인용으로 결제하였고 신용카드로 결제하였습니다. 자동으로 1년 뒤에 다음 결제가 잡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직 1년이 지나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1년이 지나면 다시 자동으로 결제되도록 만들어둔 것 같습니다. 

 

한컴독스 웹 화면의 알림에서도 무료 요금제에서 개인용 요금제로 변경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아래쪽 10월 7일 결제 내역은 최초 맥북 소노마에서 이미지 미표시 문제가 있을 때 테스트용으로 무료에서 개인용으로 바꿨다가 다시 무료로 바꾼 알림입니다.

 

맥용 한글, 그러니까 한컴독스입니다. 한컴독스는 유료 구독이므로 아이폰이나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에서도 이제 문서 편집을 하실 수 있도록 돼 있고요. 한컴독스 저장공간도 10GB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웹에 저장해두고 쓰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그냥 맥북에 저장을 하긴 했었거든요.

그리고 다크모드가 있어서 좋습니다. 문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다크모드는 써보니까 꽤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문서 아래쪽에 쪽과 단, 칸과 글자수를 표시해주는 기능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존에는 글자수를 체크하기 위해서 메뉴를 클릭해서 문서 정보를 확인해야했었거든요.

이외에는 기존과 큰 기능적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택지가 없으므로 한컴독스 구독이 강요되는 입장입니다.

 

맥용 한글 안에 한컴독스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한컴독스에서 불러오기도 바로 가능하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네요.

이번에 한컴독스를 구독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한컴독스 AI 기능도 의외로 꽤 기대가 되는데요. 하필 이 글을 쓰고 있는 다음날인 내일(23일)에 베타 공개가 된다고 하니 이 부분도 기대가 되는데, 홈페이지를 아무리 둘러보아도 맥용 한글에서도 한컴독스 AI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설마... 윈도우에서만 한컴독스 AI를 제공해주는건 아니겠죠?

내용을 찾아보니 이 기능은 웹용 한글에서만 지원이 되는 것 같긴 하네요. 아무튼 이 기능도 기대 중이며 사용해보고 또 블로그에 후기 남기겠습니다. 나중에는 프로그램에서도 쓸 수 있도록 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아무튼, 이렇게해서 그동안 고통받으면서 겨우겨우 한글 hwp 문서 편집을 해왔던 시간을 끝마치고 한컴구독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네요.ㅎㅎ

인터넷 커뮤니티 같은 곳들에서 많은분들이 댓글로 써둔걸 보게되면 한컴독스 구독에 대해 조금 안좋은 이야기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렇게까지 안좋게 보고 있진 않고요. 1년에 5만원 수준이라면, 크게 나쁜 금액은 아니라는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저의 경우, hwp 문서를 자주 작업해야하는 입장이다보니 워드 같은 선택지로 갈 수도 없고... 뭐 그렇습니다. 

한컴독스로 구독이 되어서 들어가는 입장이니 앞으로는 맥용 한글도 계속해서 잘 업데이트해주고 잘 지원해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