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 나무증권 미국주식 양도차익 250만원 기본공제 수익실현 및 양도소득세 확인 방법

반응형

미국주식에 투자하시는분들은 매년 양도차익으로 250만원의 기본공제를 줍니다. 이걸 못 챙겨 먹고 나중에 한꺼번에 매도할 경우 세금 손실이 크게 발생해서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매년 연말쯤에는 250만원어치의 양도차익을 실현해야합니다. 수익을 확정짓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목표는 위 그림에서 나오는 양도세액이 0원이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아주 조금은 나와도 저는 크게 관계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은 있습니다. 소액이라면 너무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긴 해요. 

저같은 경우 작년인 2022년에 양도차익 계산을 조금 잘못해가지고 소액이지만 양도차익이 250만원을 넘어버려서 일부 금액에 대한 양도차익 22%를 납부했었습니다. 어차피 수익에서 22%이므로 돈이 아깝다는 느낌보다는 뭔가 계산을 잘못하고 실수해서 올바르고 정확하게 투자를 운용하지 못한 느낌이 많이 들어서 자신을 책망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250만원을 꽉 채우려고하기보다는 조금 여유있게 양도차익을 맞추려고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NH투자증권의 경우 처리방식이 선입선출 방식을 씁니다. (키움증권도 선입선출 방식) 그러니까 먼저 산 주식이 먼저 팔리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계좌 잔고 항목에서 평균 가격으로 보는 평단가로 볼 때와 실제 수익이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꼭 D+3일에 처리되는 입금을 기준으로, D-3을 고려해서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모바일 스마트폰 앱, 예를들어 NH투자증권 앱에서 올해 양도세가 얼마가 나올지를 미리 정확하게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 미국주식 양도세 확인 방법

NH투자증권 스마트폰 앱에서 메뉴에서 [주식] - [해외주식] - [권리/세금] - [해외주식 양도세]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올해 양도세액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계산이 되어서 나오기 때문에 확인이 편리합니다. (키움증권에서도 양도세 가계산 메뉴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계산이 영업일 기준 주식이 처리 완료되는 D+3일이 되어서야 확정되어 확인할 수 있다는점입니다. 그래서 완전 연말이 아니라 지금 정도인 12월 초~ 12월 중순까지는 주말과 휴일을 고려해서 미리 250만원 수익까지의 주식을 매도하고, 다시 재매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예상치로 계산해서 체크하는것과 앱에 뜨는걸 기준으로 체크하는게 종종 다르더라고요. 이 가격 계산에서는 선입선출방식에도 영향을 받고 환율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스프레드시트 같은걸로 매수할 때 마다 환율을 고려해서 기록을 해두는 꼼꼼한 투자자가 아니라면, 선입선출 방식으로 정확하게 계산하는게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D+3일 뒤에 메뉴에서 확인하는게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NH투자증권 및 키움증권 등에서도 요즘에는 양도세 납부예정자들에게 신고대행 업무를 해주고 있으니 양도세가발생할 경우 신고대행을 맡기면 됩니다. 미국주식 양도세 신고대행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NH나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대행서비스로 국세 지방세 납부하기

오늘은 지난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가 발생했을 경우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직접 납부하면서 함께 포스팅해두려고 합니다. 지난번 블로그 글에서 NH나무에

namsieon.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