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수익화 보너스 활성화 및 정산계정설정 방법

반응형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유튜브 숏츠,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 카카오톡 픽에 이르기까지... 이제 숏폼 콘텐츠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자 대세가 되었습니다. 숏폼이 점령해버린 SNS와 디지털 콘텐츠의 세상이네요.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확실히 숏폼이 편리하기도 하고 재미도 있는건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나 유튜브 채널은 자체 플랫폼에서 광고를 설정해서 수익을 창출하는게 쉬운 편이었습니다. 반대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는 플랫폼 자체만으로는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는 길이 거의 없었던 까닭에, 협찬을 받거나 광고를 진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수익화를 해야했었는데요. 이제 인스타그램에서도 자체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화를 할 수 있는 [보너스]기능이 추가되었고, 특정 사용자분들에게는 설정이 가능해서 인스타그램만으로도 수익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인스타그램 자기 프로필에서 [프로페셔널 대시보드]로 들어가게 되면 중간쯤에 [다음 단계]에서 [보너스 시작하기]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모든 사용자에게 보이는건 아니고 현재 활성화된 계정 기준으로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인스타그램 계정이 여러개인데, 특정 계정에만 보너스 기능이 활성화 돼 있고 다른 계정에는 보너스 기능이 활성화가 안되더라고요. 기준이 딱히 정해져있는것도 아닌것 같아서 조금 애매하긴 한데요.

반응형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아주 예전에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 1만명 이상에게만 스토리 기능에서 외부 링크를 허용해주었던적이 있었습니다. 이 기능을 기준으로 생각해볼 때, 인스타그램에서는 어느정도 활성화된 계정의 판단을 팔로워 수 1만명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 않나...하는 추측은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보너스 기능을 활성화하고 싶다면 최소 인스타그램 팔로워 1만명 + 어느정도 조회수가 잘 나와있는 릴스 여러개가 업로드된 상태가 되어야 보너스 기능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너스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나옵니다. 릴스 플레이 보너스를 통해 창의적인 콘텐츠로 수익을 얻어보세요라고 하네요.

[시작하기]를 누르면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고, 다음으로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비즈니스 유형]에는 [개인/단독소유]를 선택해줍니다.

 

다음으로 과세 조약상 혜택 받기 창이 나타납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조약상 혜택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주민세 납부 국가를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럼 세금 프로필이 나타나는데 바로 이렇게 나타나는 이유는 인스타그램 기프트를 설정할 때 해당 정보를 입력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스타그램 기프트 계정설정 및 정산계정설정이 안되어 있으신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서 인스타그램에서 기프트를 먼저 설정하고 오면 편리합니다.

 

인스타그램 기프트 수익화 설정 및 정산계정설정 하는법

인스타그램에서 기프트라고 하는 별풍선이나 후원 비슷한 개념으로 수익화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런칭했는데 일반 유저들에게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제 계정에도 적용이 되었네요. 그래서 이

namsieon.com

끝에 보면 양식 유형으로 W-8BEN 양식이라고 돼 있는데요. W-8BEN 세금 양식은 구글 애드센스에서도 쓰이는 양식으로서, 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이며 조세 조약 혜택을 신청할 때도 사용되는 양식입니다.

 

이제 보너스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세금 정보만 입력하면 바로 되는줄 알았는데 아니었고, 아래쪽에서 [보너스 활성화]버튼을 클릭해줘야 되더라고요. [보너스 활성화]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보너스를 활성화했으니 보너스에 적용되는 릴스를 열심히 올리면 되겠죠? 테스트로 릴스 1편을 올려봤더니 [관리]에서 [진행 중인 보너스]에 1편이 등록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보너스에 포함할 수 있는 릴스는 최대 150개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 보너스 수익화 기능의 경우,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특정 기간안에 특정 수익을 창출해야만 보너스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계속... 무한반복으로 릴스를 올리라는 의미 같습니다...

보너스 계산은 조회수를 기반으로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회수가 잘 나오는 릴스를 만드는게 중요하겠는데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유행하는 음악을 선택하는게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트렌드를 좇아가려면 릴스를 열심히 또 봐야하겠고요.

수익금 정산의 경우 100달러라 최소 기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벤치마킹한 것 같습니다. 100달러, 100불이면 한국돈으로 약 13만원 정도 되는 수익인데 조회수에 따라서 금액이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릴스 150개 제한 및 기간 제한 등 여러가지면에서 까다로운 조건이며 상대적으로 유튜브나 블로그에 비해서 여전히 수익창출이 다소 어려운건 비슷합니다. 하지만 기존에는 플랫폼 자체만으로는 아예 수익창출이 어려웠다면, 이제는 릴스로는 어느정도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는점은 고무적이며 콘텐츠 제작자와 크리에이터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산계정 설정을 살펴보면, 기존에 기프트로 설정해둔 계좌를 연결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