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중개형 ISA 3년만기 해지 후 재가입 후기(실제경험)

반응형

오늘 드디어 2020년 12월 29일에 가입했었던 ISA 계좌가 3년 만기가 되는 날이어서 3년 만기 당일날 ISA 계좌를 3년 만기 해지하고 다시 중개형 ISA 계좌로 재가입을 하였습니다. 하필 만기일의 요일이 금요일이고 나머지 요일은 주말이라서 오늘 하루를 놓치게 되면 1년치 한도를 못받게 되는 요일이 잡혀버려서 진짜 걱정도 많이하고 신경도 많이 썼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마무리가 잘 되어서, 정상적으로 ISA 계좌 해지하여 비과세 혜택 및 9.9% 분리과세 받았고, 새로운 ISA 계좌도 올해 개설할 수 있었습니다.

중개형ISA 관련으로는 제가 관심많은 분야라서 지금까지 블로그에 여러번 관련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재테크 정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그쪽으로 글을 옮겨두어서 몰아서 볼 수 있도록 해두었으니 중개형 ISA 관련 가입 및 연말가입, 그리고 만기해지 관련 정보를 보고 싶으신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중개형 ISA계좌 연말에 개설하면 좋은 이유

저는 처음에 ISA 계좌를 만들때, 중개형 ISA가 출시된다는 소식을 접하고서는 그전년도(출시전년)에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이렇게한 이유는 만기를 하루라도 빨리 받는게 이득이라는 생각에서

namsieon.com

중개형 ISA 계좌를 연말에 개설하면 좋은 이유가 ISA 계좌 특성상 1년에 2000만원 납입한도가 잡혀있어서 2000만원을 초과하는 납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연말에 2000만원 한도를 받고 1월이 되면 추가로 2000만원의 납입한도를 받게 되면, 결과적으로 짧은 기간(대략 일주일 정도)안에 총 4000만원을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글은 사실 만기 5년을 기준으로 설명해두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만기3년마다 재가입하는 전략이 좋아보여서 그렇게 계속 돌리기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개형 ISA 계좌 3년만기 해지 후 재가입 진행 전략 (증권사 전화상담 내용 정리)

중개형 ISA 계좌를 하루라도 빨리 계좌개설해서 운용해야하는 이유는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만기를 하루라도 빨리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민형은 400만원, 일반형은 200만원 비과세를 받을

namsieon.com

 

 

ISA 3년만기 해지 준비 - ISA 주식 전량 매도 (20% 수익률 확정)

ISA 계좌는 최소 만기가 3년입니다. ISA 계좌는 1년에 2000만원 한도까지만 돈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얼핏 생각하면 3년 만기 후 해지, 그리고 다시 재가입 후 3년 운용 전략에서 6,000만원이 한

namsieon.com

이번에 중개형 ISA 계좌의 만기일이 금요일이고 당일 해지 및 당일 가입이 절실하게 필요했던 저로서는 미리 모든 준비를 끝마쳐두어야했기에 사전에 여러번 검토하고 그 과정을 모두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습니다.


#중개형 ISA 3년만기 해지하기

중개형 ISA 계좌 해지는 스마트폰 앱에서 진행할 수 없고 반드시 지점으로 전화를 걸어야합니다.(자세한 순서는 위에 링크한 블로그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먼저 미래에셋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 "ISA계좌를 해지하려고한다"고 말하면 담당 지점으로 연결해주고, 담당 지점의 직원분과 통화해서 처리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전화통화를 통해 3년만기 해지를 요청하면 계좌를 검토해주고 ARS로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해서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전산에서 의무가입기간 초과하지 않았다고 나왔다고"하였지만 담당 직원분께서 잘 처리해주셔서 바로 이어서 중개형 ISA 계좌 해지 및 계좌 폐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중개형 ISA 계좌를 만기해지 처리하게 되면, 미래에셋증권 스마트폰 앱에서 전액을 출금할 수 있습니다. 이때 두 가지의 선택이 있습니다.

  • 중개형 ISA 계좌의 전 금액을 다른 계좌로 이체하기
  • 만기를 맞은 ISA 계좌의 돈을 60일 이내에 연금저축 계좌나 IRP 계좌에 넣으면, 납입액의 10%(300만 원 내에서)를 세액 공제해주는게 있으므로 일부는 연금계좌로 이체하고 일부 금액만 출금하기

여기에서 조금 고민이 되어가지고 어떻게할지 망설이고 있었는데, 좀 더 자세히 물어보니까 일단 다른 계좌로 돈을 다 뺀다고 하더라도, 만기해질 기준으로 60일 이내에 다시 연금저축계좌 또는 IRP 계좌에 돈을 입금하면(연금이전 전환처리 : 계좌번호 뒤에 붙는 번호가 따로 있으니 이 부분은 증권사 지점과 통과 후 처리해야합니다!)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중개형 ISA 만기 금액을 연금계좌 또는 IRP로 세액공제를 목적으로 이체를 할 때, 반드시 중개형 ISA 계좌 → 연금계좌로 이전해야하는건 아니고 60일 이내에 다른 계좌에서 돈을 넣는 것도 가능은 하기 때문에 일단은 중개형 ISA 계좌의 돈을 모두 출금하는걸로 결정하고 스마트폰 앱에서 모두 이체처리하였습니다.

여기까지 하게되면 중개형 ISA 계좌의 만기해지 및 계좌 폐쇄가 완료되고요. 이때 중개형 ISA 계좌를 운용하면서 발생한 수익금에 대한 세금을 내야하는데, 직접 해지 및 폐쇄를 해보니까 관련해서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잔액이 남게 됩니다. 이후 미래에셋증권에서 문자로 원천징수영수증(국문) 증명서 링크 보내줍니다.


#중개형 ISA 만기 해지 후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납부(원천징수)

이제 중개형 ISA 만기 해지 후 매매차익에 대한 원천징수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자 및 배당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증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개형 ISA 계좌에서 모든 금액을 ETF로 투자했었기 때문에 모든 수익금은 이자 배당소득으로 잡습니다. (국내상장 해외주식 ETF 매매차익 배당소득세 과세)

가입할 당시에 서민형으로 가입할 수 있었어서 400만원 비과세 처리받았고요. 이후에 소득이 증가하여서 지금은 일반형이 되었습니다. 나머지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 받아서 소득세를 원천징수하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출금할 수 있었습니다.


중개형 ISA 만기 해지 후 중개형 ISA 재가입

당일날 모두 처리해야했었으므로 중개형 ISA 만기 해지 후 당일날 막바로 다시 중개형 ISA를 재가입하였습니다. 그래야 1년치에 대한 2000만원 한도를 받을 수 있었어요. 돈은 나중에 넣더라도 일단 빠르게 가입을 해놔야 한도를 받을 수 있었어서 급하게 바로 가입하였습니다. 

처음 들어가보면 중개형 ISA 계좌를 해지 및 폐쇄했기 때문에 계좌가 없다고 나오고요. 이후에 중개형 ISA 계좌를 개설합니다.

 

중개형 ISA에는 서민형과 일반형이 있습니다.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일반형은 200만원까지 비과세됩니다. 서민형 요건은 총급여 5천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천 8백만원 이하로 되어야합니다.

그리고 중개형 ISA계좌 특성상 돈이 입금되어야 계좌개설이 완료되는데, 미래에셋증권에서 친절하게 자동으로 1원을 입금해서 계좌개설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좋았네요. 나머지 부분 읽어주고 계속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가입 진행해줍니다.

 

계좌번호는 자동설정했고요. 다음으로 만기일을 지정해야하는데 지난번에는 5년으로 했었다가 3년 만기 되자마자 해지를 하게 됐는데 이번에는 그냥 3년 만기로 잡았습니다. (당분간 큰 변화가 없다면 계속 3년마다 해지 후 재가입 진행할 예정입니다)

납입한도금액은 1억원으로 잡혀있지만, 실제로는 중개형 ISA의 경우 1년에 2000만원 한도가 있기 때문에 3년만기일 경우 최대 연차로 4년차(한도 80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만기 당일날 해지 및 재가입 계속 진행하여 연말에 재가입 후 일주일안에 4000만원을 계속 재투자할 계획입니다.

 

계좌개설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2000만원 넣어서 한도 맞춰두었습니다. 이건 사실 안해도 되는데, 중개형 ISA 계좌 만기 금액을 빼냈더니 따로 돈 넣을 곳도 딱히 없고 내년 1월에 장이 열리는 날에 바로 매수 진행해서 계속 재투자할 생각이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바로 돈 넣었습니다.

 

하는김에 2023년 12월 29일에 가입한 중개형 ISA 만기일자인 2026년 12월 29일에 요일도 찾아봤습니다. 이때는 다행스럽게도 화요일이라서 조금 마음편하게 해지 및 재가입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ㅎ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