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여권 유효기간만료 재발급 온라인 신청하기(페이코 결제로 700원도 절약)

반응형

외교부에서 카톡이 오는데 여권 유효기간 만료일이 다가오고 있어서 갱신하라고 하더라고요. 갱신은 아니고 사실은 여권 재발급이긴 한데 저한테는 갱신이긴 하니까 갱신으로 보면 될 것 같아요. 개인이 하나하나 여권만료일 같은거 신경안써도 요즘에는 다 이렇게 여권만료일이 다가오면 카톡으로 알림톡도 주고하니까 정말 편리한 세상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많은 국가들에서 여권 유효기간 6개월 이상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여권 유효기간 6개월이 넘는 여권을 가지고 가야하기 때문에, 여권 만료일 기준 6개월 전에 여권을 재발급해서 갱신을 해주어야합니다.

예전에는 여권 발급받을 때 발급기관에 찾아가서 여권 신청하고, 나중에 찾으러갈 때 또 한 번 방문해야해서 총 2번을 방문해야했는데요. 요즘에는 여권 재발급 신청을 방문 신청해도 되지만, 온라인으로도 신청을 할 수 있고,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여권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먼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해야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 진행해주세요. 이때 [간편인증]로그인을 통하면 맥북 사파리 등에서 공인인증서 없이도 로그인 할 수 있고 마지막에 결제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첫화면에서 중간에 분홍색으로 [여권 재발급]이라고 된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화면이 나타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제일 위에 있고요. 아래쪽에 읽어볼만한 부분들만 밑줄을 쳐두었는데요. 일단 처음에 수령기관을 정하면 변경이 불가능해서 신중하게 정해야하겠습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의 경우 여권을 수령할 때 딱 한 번만 수령기관에 방문하면 된다고 하고요. 신청한 날로부터 처리기간은 근무일 기준으로 통상 8일 정도가 걸린다고해요. 근무일 기준이기 때문에 대략 2주일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으므로 만약 해외여행이 2주 넘게 남아있더라도 미리 신청해서 재발급 받아놓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고 여권 수령을 할 때 기존 여권을 지참해서 가야 기존 여권은 종료하고, 새로운 여권으로 쓸 수 있습니다.

 

여권 사진 규격의 경우, 413픽셀 * 531 픽셀이 권장된다고 합니다.

 

이제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할 때 읽어볼만한 부분들인데요. 나머지는 위 설명과 동일하고 여권 재발급 신청 접수가 진행되면 취소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제 아래로 내리면 유효 여권 정보 조회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유효 여권 정보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유효여권을 조회해보면 유효기간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 어느덧 10년이 되어버려서 2024년 9월까지가 유효기간이었네요. 기존 여권 유효기간이 남아있을 경우 여권 수령시 반드시 기존 여권을 챙겨가야합니다.

 

유효 기간 남은 여권을 소지하고 있나요?라고 물어보면 소지함으로 체크해줍니다.

 

이후 이용 동의가 나타나는데 모든 요소가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모두 동의해주어야합니다.

 

여권 재발급은 수수료가 있습니다. 약 5만 2천원 정도가 필요합니다.

 

여권 종류는 일반, 여권기간은 10년으로 고정돼 있네요. 예전에는 여권기간도 다양했었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다 10년인 것 같아요. 그리고 여권 면수를 선택해야하는데 저는 복수 26매로 선택했습니다. 여권 몇번 쓰면서 살아보니까 26매 다 쓰는 것도 쉽지 않더라고요. 해외여행 엄청 자주가시는분들은 58매로 하시면 될 것 같지만, 전 26매로도 충분할 것 같아서 26매로 했습니다.

 

이제 여권 수령기관을 선택해야하는데 여기에서 가장 편하게 갈 수 있는 시청 등 기관으로 잡아주면 됩니다. 이 부분이 앞에서 얘기한 수령기관 변경 불가하다는 곳이므로 꼭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긴급연락처 적어주시고요. 부모님이나 다른 가족 등록하면 됩니다.

 

이제 여권 사진을 등록해야합니다. 여권사진 규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여권 사진은 온라인 여권 신청의 경우 파일로 첨부해야합니다. 만약 여권사진 찍으신분들이라면 파일로도 달라고해서 받아두시고 클라우드 같은데 저장해두세요. 

 

사진 규격을 권장하는 픽셀 크기인 413*531로 맞춰주었습니다.

 

이제 다 읽어보고 [확인]버튼 눌러주시고요.

 

여권 재발급은 수수료가 납부되어야 신청되는 민원이기 때문에 결제창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에서 한 번더 인증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필요없이 간편인증으로 인증 가능합니다.


#여권 재발급 수수료 납부하기(페이코로 700원 절약)

이제 여권 재발급에 따른 수수료 납부 차례입니다.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수수료 항복을 보면 수수료가 5만원이 잡혀있고 부가수수료가 2천원이 잡혀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수수료의 경우 결제금액에 따라 정해지는데, 3천원 이상일 경우 4%의 민원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즉, 기본 여권 재발급 비용 수수료 5만원에 4%면 2천원이거든요. 그런데 여기 밑에 부가수수료 항목 아래에 보시면 페이코의 경우 수수료가 2.6%로 더 저렴하다는걸 알 수 있었어요.

 

그래서 결제할 때 페이코로 선택해보니까 실제로 52,000원이 51,300원으로 저렴해졌습니다. 그래서 페이코로 결제 진행하였습니다. 페이코 결제의 경우 제가 지난번에 문화상품권 등록해서 앱스토어 앱 구매할 때 썼었는데, 그때 등록해둔게 이렇게 또 쓸 일이 있을줄은 몰랐네요 ㅎㅎ

 

문화상품권 페이코 결제로 앱스토어 앱 구매하기 (수수료 8%)

작년 연말에 선물받은 문화상품권이 있었는데요. 이번에 앱스토어에서 괜찮은 앱 하나를 구매해야해서 어떻게하면 조금 재미있고, 스마트하게 결제할 수 있을까...를 찾아보다가 문화상품권으

namsieon.com

페이코 계좌등록 및 문화상품권 등록은 위 글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제 페이코로 결제를 해주는데요. 페이코에 들어있는 금액이 없기 때문에 충전을 해주어야합니다. 처음에 페이코에 계좌등록 및 계좌연결을 해두면 바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 충전이 1만원 단위로만 충전이 되기 때문에 짜투리가 조금 남게되는데, 짜투리의 경우 나중에 다시 환급신청해서 계좌로 받을 수 있으므로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ㅎㅎ

일단 6만원 충전하고 51,300원을 결제합니다. 이렇게하면 8,700원이 남을거에요. 그리고 추가로 페이코 결제시 적립혜택으로 1%를 적립해주는게 있는데 이 포인트도 나중에 쓸 수 있는데요. 페이코 리워드 적립이란건데, 제가 직접 해보니까 바로 적립해주는건 아니고 얼마 후에 적립을 해줍니다. 그래서 원래는 이 금액도 할인 및 절약 금액에 포함해야하는데, 그냥 빼고 계산해서 700원 절약이었습니다.

 

결제가 완료되면 [정부24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자마자 확인해보면 [처리중]으로 나옵니다.


페이코 결제 후 남은 포인트 계좌 송금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페이코에서 결제하고 남은 포인트를 계좌로 송금해야합니다.

페이코 앱 로그인 후 첫화면에 보면 포인트와 아래쪽에 [내 계좌로 송금]이라고 하는 버튼이 있는데 이걸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환급가능 포인트 전체를 환급신청합니다.

 

현금으로 충전한 포인트, 문화상품권 충전 포인트의 경우 환급 수수료 면제 대상이기 때문에 아무런 손해없이 출금할 수 있습니다. 문화상품권의 경우 충전을 할 때 페이코에서 수수료가 있어서 뺄 때는 수수료 없습니다. 이렇게 환급까지 마쳐주면 끝!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