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입력하는 방법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에서 싱가포르 세금정보를 입력하라는 빨간색 창이 떠서 이번에 입력을 해주었습니다. 사실 이번이 아니라 예전부터 이메일도 왔었던 것 같고,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상단에도 이 알림이 떠 있었던 것 같은데... 꼼꼼하게 안 읽어보다보니 아직도 입력이 안되었던 내용이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판매대금 지급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금액이 세금으로 원천징수 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제공해달라는 문구를 보고 입력해주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내용

일단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야기하는 싱가포르 세금 정보에 대한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화면에 보면 위와 같이 '싱가포르'에서 판매 대금 지급을 위해서 세금 정보를 제공해달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들어가보면 결제창에 빨간색 창이 떠 있고, 세금 정보를 추가하라고 합니다.

 

FAQ에서 세금 정보 제출에 대한 몇 가지 사항들의 안내가 있었는데, 일부 중요해보이는 것만 살펴봤습니다. 일단 구글 애드센스를 지급받는 입장에서는 싱가포르 등 구글 법인에서 수입을 지급받기 때문에 세금 정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국가 조세조약에 따라 원천징수 세육을 낮출 수도 있다고 하고요.

 

만약 세금정보 제출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원천징수세가 더 높게 책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준비해야하는 서류를 살펴보면, 최신 버전으로 된 납세자 거주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홈택스에서는 [거주자 증명서]라고 적혀 있습니다.

 

원천징수 의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납세자 거주 증빙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좀 더 궁금해서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 2023년 10월에 올라온 커뮤니티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원천징수율 적용 및 세금 정보를 등록하라는 이야기입니다.

 

이제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세금 정보 등록을 클릭해보면 시작하기 전에 납세자 거주 증명서 등 증빙서류를 준비하라고 나옵니다. 먼저 준비를 해주고 다시 이어가야합니다.


거주자 증명서 준비하기 (홈택스 거주자증명서 발급)

일단 거주자 증명서 발급을 위해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홈택스 첫 화면에서 상단 메뉴에서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로 들어간 다음 [기타 민원 증명]으로 들어가고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반응형

 

이제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내용을 작성해야하는데요. 다른 것들은 보이는대로 적어주시면 되는데 여기에서 핵심적인 부분이 [거주자임을 증명받고자하는 연도]에 '2024'(2024년 일 경우)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에는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를 체크합니다.

 

다음으로 소득지급자에 발급대상국가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이 부분은 US로 입력해서 미국으로 신청한 후기들도 있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뭔가 싱가포르 관련이기 때문에 싱가포르로 입력해야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SG로 입력하였습니다.

 

수령방법에서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는 공개,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터 출력)으로 하고 신청합니다.

 

처음 신청하면 이렇게 처리상태에 [접수완료]라고 나옵니다. 접수 처리가 될 때 까지 기다려주어야하는데 몇 시간 안에 처리가 되었습니다.

 

민원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들어가보니 [처리완료]가 되어 출력이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생긴 거주자증명서를 발급받는데요. 저희는 이걸 출력하지말고 PDF로 저장해야합니다.

 

출력하기 버튼 클릭 후 프린터에서 PDF 저장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저장 후에는 PDF 파일을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 파일명을 위처럼 변경해주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입력하기

이제 다시 구글 애드센스의 세금정보 신청 페이지로 들어가서 이어갑니다.

비즈니스 정보에는 개인/개인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세금 면제 대상 여부에 대해서는 이 부분 관련으로 다른분들이 올리신걸 좀 찾아보니까, 어떤분들은 면세 대상에 "아니요"를 선택했고, 또 어떤분들은 면세 대상에 "예"를 선택하셨더라고요. 이 부분은 구체적으로 "예"로 해야하는지 "아니요"로 해야하는지 잘 몰라서 일단은 "예"로 하고 등록하였습니다.

 

납세자 거주 국가에는 대한민국 선택하고 문서 유형 선택에는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업로드 버튼 클릭합니다.

 

업로드 버튼 클릭후 위에서 PDF로 저장한 거주자증명서를 업로드합니다.

 

여기까지 하게 되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싱가포르 쪽 화면을 보게 되면 [세금 정보가 승인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아래쪽에 세금 정보에서 [수락됨]이라고 나타납니다.

 

하지만 페이지를 잘 살펴보니 여기에서 끝이 아니고 납세자 거주지 항목에서 세금 정보가 아직 검토 중이었고요. 정보가 검토 및 승인이 될 때 까지 최대 영업일 7일 정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통과를 해야 완료 되는 것 같아서 일단은 납세자 거주지 등록까지 기다리는 중입니다. 제출일은 한국 날짜 기준으로는 2월 22일인데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는 2월 21일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후 납세자 거주지 수락 또는 반려 등에 대해 이어지는 내용은 이 글의 아래쪽에 후술하겠습니다.

내용 추가(2월 26일)

한국날짜로 2월 26일에 세금 정보 승인 메일 받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도 납세자 거주지가 수락됨으로 표시되어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부분은 클리어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