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 국세청 홈택스 신청방법
- 재테크 정보
- 2025. 3. 20.
다른 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기고 이사를 하면서 사업장도 옮기게 되어 사업자등록증의 주소 변경이 필요해서 사업자등록증 주소변경을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진행하였다. 법인은 아니고 개인사업자 기준이다.

부가가치세법시행령 제14조를 보게되면 사업자의 경우, 사업장 이전을 했을 경우 지체없이 사업자등록증 변경 신청을 해야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사업자등록 정정을 하고 재교부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일내이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하기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해준다. 이때 맥북에서는 사업자등록정정 시스템이 프로그램 설치가 요구가 되어서 윈도우 PC로 접속하였다. 국세청 홈택스의 다른 서비스들(세금신고 등)은 이미 맥북에서도 얼마든지 일처리가 가능한데 사업자등록정정은 왜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아무튼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후 검색창에 [사업자등록]이라고 검색해서 [사업자등록정정]을 클릭하거나

국세청홈택스 메뉴에서 [증명 등록 신청]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휴폐업]에서 [개인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로 들어간다.

사업자등록정정(개인) 화면이 나타나면 정정할 사항을 선택하면 된다. 사업자 주소변경의 경우 사업장소재지와 송달장소 정정을 하면 될 것이다.

인적사항 입력해주고 사업장 주소를 입력해준다.

임대차가 있다면 임대차 내역을 입력한다.

아래쪽에 선택사항을 선택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모두 동의해주어야한다. 왜냐하면 여기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담당 공무원이 해당 사항을 확인하는것에 동의 하지 않으면 세무서 직접 방문으로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타 첨부파일 제출 서류가 나타나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모두 추가해주면 된다. 단순 주소만 변경할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나 사업자등록증 정도를 첨부하면 될 것이다.

이렇게하면 사업자등록 정정신고가 신청 완료된다.
작가 남시언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