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이슈] 다음(Daum) 의 새로운 메타소셜. 앞으로의 미래는?

반응형




오늘 다음뷰에 접속해보니
새로운 New 메뉴가 있었습니다.
바로 <소셜 이슈> 라는 메뉴인데요~


다음(Daum) 이 트위터와 업무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새롭게 출범하는 이른바 '소셜 메타' 성격을 띄는것 같습니다.



소셜 이슈의 취지는 단순해 보입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대부분 트위터만) 에서
주목받은 다음뷰의 글들을 모아서 쉽게 보여주는 것이지요.



실제로 소셜이슈를 살펴보면
왼쪽에 메시지 라는게 있습니다.
이 메시지 숫자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이슈를 보여주는 것인데요.
현재 다음의 소셜이슈에서 말하는 메시지는
"다음뷰 링크가 포함된 포스트의 트위터 RT 숫자" 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포스트는 블로그 글, 인터넷 뉴스 기사 등...
다음뷰로 송고되는 모든 글을 지칭합니다.



설명글을 스크린샷 해보았습니다.
다음뷰 베스트 기능과 맥락을 같이하는 소셜베스트 기능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소셜이슈에서는 실시간은 약 5분마다 갱신,
1일, 3일 카테고리에서는 1, 3일간의 인기글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트위터와 요즘, 미투데이의 포스트를 수집하여 제공한다고 나와있는데
실제로 RT 기능이 활성화된 트위터가 주력으로 활용될 듯 보입니다.
다음(Daum) 측에서는 자사 서비스인 '요즘' 보다 트위터에 좀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주의할 점은,
다음뷰 아이디 당 1개의 글만 소셜이슈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좀 새롭네요 .



메시지 버튼을 눌러 들어가보면
해당 포스트로 연결이되며 다음뷰로 접속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RT 가 메시지 숫자를 올려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려되는점은 글쓴이 자신이 RT를 해도
메시지 숫자가 올라가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트위터는 API가 개방적이기 때문에
특정 로봇을 프로그래밍하여 나쁜목적으로 소셜이슈를 활용하게 될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특정인의 포스트를 5분마다 무조건 RT하는 로봇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국 소셜이슈 메인에 나타나게 될 것이고,
다음뷰 추천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전략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다음뷰 추천은 당연히 뷰애드박스를 광고하게 될 경우 현금으로 직결될 것이고,
처음의 소셜이슈의 좋은 의도와는 무관하게 서비스가 오염될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좋은글이 RT가 많이 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연예, 이슈, 가십거리 등의 핫토픽 포스트들이 강세를 보일것 같습니다.

반면에 좋은 부분도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트위터를 하면서 관리한 트위터 인맥들..
충성스런 팔로워와 소통하며 만들어 둔 독자들이
이제는 단순히 트위터 친구가 아니라, 포스트 홍보에 일가견하는 우군이 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는 자연스레 늘어나겟죠 ^^

아직 다음의 소셜이슈가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는 서비스인것 같습니다.
만약, 강력하게 활성화가 된다고 하면...
블로거나 인터넷 뉴스 기자들도
트위터를 시작하지 않고는 가만히 있을 수 없는 형국입니다.

기존의 여타 다른 서비스들처럼 반짝하다가 서서히 사라질지...
아니면 여러가지 지원과 전략으로 소셜메타서비스로 군림할지...
기대가 되면서도 우려가 되는 서비스임에 분명합니다.



반응형

댓글(1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