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촬영한 사진이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면?

반응형


요즘에는 고급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가 보편화되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좋은 사진을 많이 찍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또한, 블로그나 SNS 같은 채널을 통해 자신이 촬영한 이미지를 온라인에 공개하기에도 무척 쉬운 시대인데요.

만약 내가 촬영한 사진이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본다면 어떨까요?

한편으론 '어떻게 사용되었을까?' 궁금해지기도 하고, 한편으론 '내 사진이 좋은데 쓰인다니... 기쁘구나!'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고, 반대로 '아니, 허락도 없이 내 사진을?!'이라고 억울해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우연하게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2012년때 제가 촬영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2012>리뷰글을 통해 공개된 이미지가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가장 처음 인터넷을 통해 업로드 된 이미지

이 사진은 개인적으로도 참 만족스러운 사진이었습니다. 원래 사진을 잘 못찍지만... 이리저리 찍다보니 이 사진은 참 느낌이 있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리뷰 글 메인 사진으로 선택할 수 있었지요.

사실 이당시 저는 <안동시 공식 문화관광 홍보위원>으로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관련 : 안동시 공식 온라인 홍보위원으로 위촉되었습니다.)

따라서 제 이미지 중 몇개를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에도 업로드 해 두었죠. 원본으로요. 편집되지 않은 원본 이미지 자체가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 되어 공개되어 있고,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해두었으니 여러곳에 사용된다는 점에서 참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마 이 이미지가 다른 분들께도 꽤나 좋게 보였나봅니다. 비영리를 목적으로, 그리고 범국민적이거나 지자체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제 이미지가 사용된다는 점에서 참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어디에서 사용되고 있나? 싶은 생각이 들어,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한번 검색해 보았습니다.



▲ 원본 이미지를 통한 구글 이미지 검색

그렇게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것은 아니고, 소수 몇개의 곳에서 사용되고 있네요. 신기한건 한국을 주제로 한 해외 사이트에서도 다른 이미지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 경북관광 블로그 포스트에서 발췌
링크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bnadri&logNo=60198598069

위 이미지처럼 재편집되어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 내부에서는 CCL 라이선스 적용이 되어 있지만, 원본 이미지를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기도 했고, 제가 촬영한 이미지가 다른 곳에서 사용되는 경우를 마주했을 때 느끼는 그 오묘한... 감정은 참 색다른 것 같습니다.

개인의 영리적인 목적을 위한것이 아니라 공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라 나쁘게 생각하기 보다는 좋은 쪽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동시 공식 온라인 홍보위원> 활동 여부와 무관하게 말이지요.


요즘 이미지 무단사용 문제와 블로그 글 퍼가기 등의 다양한 저작권 관련 문제들이 많은데, 이것은 불특정한 누군가가 아무런 허락도 없이 사용했을 때거나, 블로거의 소중한 사진을 뉴스보도 자료료 무단으로 사용하는 등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온라인 뉴스 등도 기본적으로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까다롭게 생각해봐야할 부분이긴 합니다.


만약 저작권 문제를 이야기할 만한 목적이 아니라, 공적인 목적으로 여러분의 사진이나 이미지가 사용된다고 할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국내보단 해외분들이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만... 사실 플리커나 개인 홈페이지나 다양한 SNS를 통해서 전문사진작가들도 많은 사진들을 CCL 라이선스를 통해 무료로, 그것도 영리목적과 2차수정이 가능하도록 배포하는 경우도 많지요. 이런 의미에서 생각해볼 때 자신의 이미지가 공적인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더욱 좋은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반응형

댓글(14)

  • 2013.09.18 13:15 신고

    복잡미묘한 기분일 듯 한데 공적인 자료일수록 저작권에 더 신경쓰야 하는것 아닌가 모르겠네요.
    티몰스님, 즐거운 추석 되세요.

  • 2013.09.18 19:16 신고

    티몰스님이 찍은 사진이 얼마나 마음에 들었으면 공공기관에서 티몰스님이 찍은사진을 활용하다니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9.18 22:17

    사진이 정말 예쁘네요~
    저는 저작권, 초상권....뭔가 많이 복잡한거 같아요
    생각하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9.18 23:00

    ㅎㅎ 자랑스러워하셔야할 일인듯합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09.22 09:36

    공적인 자료일수록 저작자에게 먼저 이해를 구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 같은 경우 회사의 영리목적이 우선이니 합당한 저작료가 우선적으로 지급되어야하지 않을까요...ㅎㅎ

    • 2013.10.03 20:09 신고

      아마 암묵적으로 저작권을 해결되었다고 보는 듯합니다. 해당 주최측과 홍보단 활동을 했기 때문인 것 같군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10.09 18:11

    간만에 찾아뵙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박물관에서 제 사진을 무단으로
    포스터에 합성해 사용하는 것을 보고 경찰에 고소하려고 했는데 사진
    카페의 회원분께 "저는 저 자신이 상업적으로 사진을 찍지 않기 때문에
    누구든 사용하셔도 아무 말 않는다."는 말씀을 하셔서 그냥 넘어갔네요.

    • 2013.11.10 08:49 신고

      공적인 목적이고... 아쉽지만... 어쨌든 저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ㅎㅎ 잘 써주기만을 바랄 뿐이지요 ^^

  • 2013.11.12 11:21 신고

    뷰온!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처음 시작할 때 제가 플레이하던 게임 영상을 올렸었던 기억이 나네요. 누가 감히 제가 힘들게 포스팅한 것을 무단으로 퍼가는 것도 기분 나쁜데, 퍼간 자료를 사용한 포스팅이 검색시 저보다 상위랭크돼 있으면 기분이 몹시 나쁘고 그랬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포스팅하는 주제가 바뀌어서 그런 지 오히려 누가 제껄 막 퍼가도 기분이 나쁘기는 커녕 오히려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