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유튜브 수익 따로 입금, 분리지급에 따른 수수료 절약하기

반응형

위 이미지에 보시면 똑같은 날짜에 입금된 구글 애드센스 외화송금입니다. 현재 저는 우리은행 외화통장으로 구글애드센스를 받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구글 애드센스를 받을 때 티스토리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과 유튜브에 있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하나로 합쳐져서 입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플랫폼(티스토리 또는 유튜브)가 아니라 두 개의 플랫폼(티스토리와 유튜브)에서 얻어지는 수익을 하나로 합쳐서 받을 수 있어서 수수료를 절약하는게 가능했어요. 그리고 이건 당연한 것이었던게 둘 모두 어쨌거나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시스템이고 둘 모두 구글 애드센스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두 달 전? 혹은 세 달 전부터는 유튜브 수익과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분리되어 지급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이 바뀌어서 그렇다는 이메일이나 공지를 본적이 있는데 직접 수령을 하는 입장에서는 수수료를 두 배로 물어야하는 단점이 있었어요.

반응형

현재 우리은행의 외화송금를 수령할 때 들어가는 수수료는 원화로 5000원입니다. 그러니까 외화송금 수수료 1건당 5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이제는 똑같은 돈을 받을 때에도 10,000원의 수수료를 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과거에 구글애드센스를 받을 때에는 SC제일은행(스탠다드차타드)을 이용하였었는데 제가 살고있는 동네에 해당 지점이 없어져서 우리은행으로 갈아탄 것이었거든요. 그런데 또 이런 변경사항이 있어서 이런 수수료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정보를 좀 찾아보니 우리은행에서 나온 우리 크리에이터 통장이라는게 있다는걸 알게되었고, 이 통장의 경우 수수료가 무료라는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게 있는줄 몰랐는데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그런데 정보를 좀 더 조사해보던 중... 한가지 알게된 사실은 이 통장이 원화통장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를 받을 때 달러로 받고 있습니다. 달러로 받아서 이 달러를 다시 다른 외화통장이나 달러로 보관 혹은 해외주식투자에 이용하는 편이거든요. 물론 최근에는 환율이 크게 올라서 대부분 원화로 다시 가져오고 있긴 합니다만, 지금까지는 거의 대부분 달러로 받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받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의 경우 환율 우대를 80% 해준다고는 되어있으나 어쨌거나 돈을 받을 때 원화로만 받을 수 있는것으로 보였습니다. 이 부분은 저에게는 맞지 않는 방식이라서 이 통장으로 갈아타지는 못할거라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저와는 다르게 애드센스 수익을 그냥 원화로 계속 환전해서 쓰시는분들의 경우에는 해당 통장으로 갈아타는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달러로 그대로 받기 위해서는 수수료 10,000원을 어쩔 수 없이 지불해야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따로 지급되는걸 바꿀수는 없으니까요. 그러면 추가되는 수수료 5,000원과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면서 우대율 80%를 받았을 때의 차액을 계산해봐야하는데 

제가 단순 계산으로 생각해본바로는 대략 100만원 정도되는 돈(약 800불 수준)의 금액을 우대율 95%와 우대율 80% 또는 우대율 50%로 환전하였을 때 발생하는 차액이 약 5,000원 정도인 것 같았습니다.

그러니까 결국엔 구글애드센스를 달러로 받으면서 수수료 10,000원을 낼 것인지, 아니면 계속 원화로 받으면서 수수료 10,000원을 절약할 것인지를 선택해야하는 상황인데요. 월별로 입금되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서 달러화의 가치가 원화 가치 + 10,000원보다 크다면 통장을 그대로 유지해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통장을 갈아타야할 것입니다.

저는 그냥 달러로 받는게 속 편하기도하고 익숙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달러를 받는게 좀 더 나은 선택지 같아서 당장은 통장을 그대로 유지하려고 마음먹었습니다. 

혹시 제가 생각한 방법말고 더 좋은 방법을 아시는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