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23년 2월부터 시작된다

반응형

최근 크게 관심을 받고 있는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공식적으로 나왔습니다. 이름은 새로운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이라고 하고요. 2023년 초부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변경으로 2023년 1월 중순부터는 새로운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에 동의한 후 쇼츠에서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준비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유튜브 쇼츠로 수익이 창출되는 일자는 2023년 2월 1일부터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기존에 (롱폼 영상)수익창출 조건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최근 1년간 유효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경우, YPP(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에 가입 후 수익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프로그램은, 최근 90일(약 3개월)동안 쇼츠 동영상의 유효 조회수가 1,000만회 이상이어야하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경우 가입이 진행됩니다. 조회수 수치도 수치인데, 구독자를 어찌되었건 1000명 이상은 만들어야하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쇼츠를 올린다고해서 당장 수익으로 연결되지는 않겠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기존 채널이 쇼츠에서 활동할 경우 더 유리한 조건처럼 보입니다.

 

구독자 수 1000명은 공통입니다. 여기에 롱폼 영상 최근 1년동안 시청시간 4000시간 또는 유튜브 쇼츠 조회수 1000만회를 달성하면 YPP에 가입하는게 가능해집니다. 1000만회라고하니 많이 높은 수치처럼 보이긴 합니다만, 쇼츠 자체가 짧은 영상으로서 조회수도 잘나올 뿐만 아니라 알고리즘에서도 많이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완전하게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진 않으며 재미있는 쇼츠 영상의 경우 수십만회 조회수도 자주 나오기 때문에 쇼츠를 전문으로 제작하시는 크리에이터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참고로 쇼츠 피드의 쇼츠 조회수의 경우 시청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원본이 아닌 동영상이나 원본 콘텐츠 없이 다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재업로드 하는 식의 영상은 부적격 영상으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기존에 운영되던 유튜브 쇼츠 펀드 시스템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될 유튜브 쇼츠 수익창출 프로그램으로 대체됩니다.

 

유튜브 쇼츠 영상의 경우 영상 자체가 짧은 숏폼 영상이기 때문에 영상 안에 광고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대신 영상과 영상 사이에 광고가 들어갑니다. 지금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훑어볼 때 광고가 나오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이때에는 어떤 영상이 광고를 많이 송출했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쇼츠 수익창출 방식의 경우, 단독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에 공지된 것처럼, 1개월동안 합산된 전체 광고 비용(쇼츠 광고비용) 중 45%를 크리에이터들에게 되돌려주는 시스템으로 바뀝니다. 이 전체 금액 중 조회수를 기준으로 쇼츠 크리에이터들에게 비용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쇼츠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조회수가 많은게 가장 유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