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풀기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 후 철회) 23년 12월 기준

반응형

우리은행을 주로 쓰고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지점도 있어서 좋고 우리은행 스마트폰 앱도 깔끔하고 예뻐서 선호하고 있어요. 주거래은행은 아니지만, 우리은행으로 여러가지 활동비나 수당이라던지 강사료 등을 입금받고있고 계좌번호가 간편한것도 우리은행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은행에서 한가지 까다로운 부분은 입출금계좌를 개설했을 때 한도제한 계좌로 개설된다는점입니다. 한도제한 계좌의 경우 1일 이체한도가 100만원으로 제한돼 있는데요. 이것 때문에 잊고 살다가 돈 필요해서 이체하려고 하는데 100만원까지밖에 이체가 안되서 매일 100만원씩 여러번... 하면서 고통받았었거든요. 이걸 우회해서 돈을 추가로 이체할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를 해보았습니다. (예를들어 오픈뱅킹으로 돈 이체하기) 그런데 모든 방법이 불가능했어요.

어쩔 수 없이 우리은행에서 한도제한을 풀어야하는 방법만 남는데 이 한도제한을 푸는게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있는 Q&A를 살펴보면, 우리은행에서 기본적으로 한도제한계좌로 개설되고, 이걸 해제하기 위해서는 증빙자료를 준비해야하는데 증빙자료가 무지하게 많고 까다롭습니다. 지점도 방문해야하고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좀 어이없는 부분이... 내 계좌의 내 통장에 있는 내 돈을 내가 쓰겠다고 하는데도 한도제한을 걸어버리는것이거든요. 그러니까 "너 금융 잘 모르잖아? 그러면 너는 대포통장이나 금융 사기를 당할게 뻔하니까 한도제한으로 만들어서 우리가 보호해줄게 ㅎ"라는 식의 방식이며 이것도 일종의 금융 규제입니다. 왜 이렇게 하는지는 솔직히 이해는 되지 않는데, 은행이 무슨 죄가 있겠어요? 규제가 문제겠죠. 

반응형

아무튼 이렇게 마치 국민들을 금융 꼬맹이, 금융에 대해 무식하고, 대포통장이나 사기당할것이 뻔한 사람 사람 취급하는게 썩 기분이 좋진 않지만, 어쨌거나 규제가 있다보니까 한도제한계좌로 만들어지고 한도제한을 푸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며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좀 찾아봤는데, 인터넷에서 우리은행의 비상금대출을 신청해서 한도제한을 해제하고, 비상금대출을 청약철회하면, 대출은 없어지고 한도제한 해제는 그대로 남는다고해서 직접 해봤습니다.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현재 시점에서도(2023년 12월 26일) 됩니다. 예전 자료밖에 없어가지고 누구는 막혔다고 이야기하는 댓글도 있었어서 반신반의했었는데 지금도 되긴 하네요.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신청하기

일단 우리은행 계좌의 한도를 풀기 위해서 우리은행에서 비상금대출을 신청합니다. 실제로 비상금 대출 받은 돈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고 대출 신청 후 곧바로 청약철회를 진행할 것이므로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우리은행 앱에서 계좌를 살펴보면 위쪽에 한도제한이라는 글자가 보이면서 한도제한 계좌임을 알려줍니다.

 

대출 신청을 위해서 우리은행 메뉴에서 검색창에 [대출]이라고 검색합니다.

 

그런 다음 검색결과에서 [통합검색 결과]를 클릭합니다.

 

아래쪽에 상품쪽에 보면 [우리 비상금대출] 항목이 있는데 클릭해줍니다. 통신사 정보(SKT, KT 등)를 이용하는 비상금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통신 3사를 이용하는 고객만 쓸 수 있습니다.

 

처음에 들어오면 금리우대쿠폰을 준다고 하는데 연 0.3% 우대쿠폰이 있습니다. 우리 비상금대출은 기준금리 + 가산금리가 약 4% 정도 붙어서 현재 기준으로 8%가 넘는 금리로 대출받는 상품입니다. 저희는 대출신청 후 바로 청약철회를 할 것이므로 금리우대 쿠폰이 필요가 없어서 받지 않았습니다.

오른쪽 이미지에서 우리 비상금대출은 1년이며 최대 30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알려줍니다. 30대가 38%, 20대가 30%나 가입을 하셨다고하네요... 아무튼 아래쪽에 대출신청을 클릭해줍니다.

 

설명 및 동의를 진행하면서 계속 계속 넘어갑니다. 그리고 청약철회쪽을 잘 살펴보면 되는데요. 청약철회권으로서 대출실행일 다음날부터 14일 내에 계약에 대한 청약 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보험도 똑같은걸로 알고 있어요) 아무튼 여기에서 대출실행일 다음날부터 14일 이내라고 돼 있지만, 아래쪽에서 설명하겠으나 대출신청 당일날 바로 청약철회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이 나오는데, 왼쪽 이미지에서 대출계약 철회권을 행사하면 중도상환해약금은 면제가 되며 5영업일 이내에 대출 관련 정보가 삭제됩니다. 이렇게 되면 대출 신청 내역 자체가 없어지므로 신용도에 문제 없게 되겠습니다. 즉, 우리가 해야할 일은 대출 신청 후 대출을 상환하는게 아니라 대출에 대한 청약을 철회하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 설명을 보면, 대출계약 철회권을 1개월 이내에 2회 이상 하게 되면 대출한도와 금리우대 등에 대한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하고 있어야하겠습니다. 

이제 중요사항 확인해주시고요. 다음칸으로 넘어가서 오른쪽 이미지처럼 대출승인정보를 확인하세요. 승인금액 300만원이며 대출이자율 8.2%입니다. 대출개시일이 대출신청 당일로 잡혀있는지 체크하세요. 그리고 [대출실행]을 클릭합니다.

 

 

대출실행 이후에는 취소 및 변경이 불가능하니 꼭 천천히 따라와주시고요. 대출실행이 완료되면 실행완료라고 뜨면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금리가 고정금리로 1년치에 4.45% 가산금리가 붙습니다. 

 

이제 다시 우리은행 첫화면으로 와보면, 기존에 [한도제한]이라는 문구가 없어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을 실행하면 한도제한이 자동으로 풀리게 되는 모양입니다.

 

계좌의 상세 화면을 살펴보면, 통장 아래쪽에 만기일이 표시가 되어 있으며 잔액 아래쪽에 대출한도 300만원이 잡혀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대출은 약간 마이너스통장 같은 개념인 것 같은데, 뭐 어차피 대출 금액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어떤 방식이든 몰라도 관계는 없습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청약철회 신청하는 방법

이제 한도제한이 풀렸으니 대출청약철회를 진행해야합니다.

우리은행 스마트폰 앱 메뉴에서 [금융거래] - [대출] - [대출계약 철회 신청]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안내문이 나오는데, 대출계약철회권의 경우 신청 후에 대출관리점에 방문해서 모두 반환해야한다고 표시됩니다. 하지만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상품의 경우 비대면 대출계약 철회 상환이 가능한 상품이므로 지점에 방문할 필요 없습니다.

 

철회 신청으로 계속 계속 진행해줍니다. 여기에서는 특별히 읽어볼 내용은 없는것 같군요.

 

대출계약 철회 신청 메뉴에서 대출실행일과 대출계약철회권 행사 가능 시작일을 체크하세요. 대출실행일과 대출계약철회권이 모두 당일로서 같은날이 표시되어 있어야 철회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대출계약 철회 신청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오게되면 상단에 OO지점에 방문해서 대출원리금과 부대비용을 반환하라고 하고 있는데, 대출실행 후 비용을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대출금액이 0원이며 반환해야할 부대비용도 0원으로 잡힌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중대상환해약금은 면제입니다.

보통 여기까지하면 끝난것 같은데 아직 끝이 아닙니다. 여기까지는 대출계약에 대한 철회 신청을 한 것이고, 실제로 대출계약 철회가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대출계약 철회를 해주어야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계약철회 하기

위 화면에서 이어지는 화면으로 진행합니다.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상품의 경우 비대면 대출계약 상환이 가능하다고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이 창을 끄지말고 꼭 [확인]을 눌러서 이어서 진행해주세요.

 

내용을 읽어보고 [상환하기]를 클릭합니다. 대출금을 사용하지 않았고 당일 신청 후 당일 청약철회를 진행하는 것이므로 비용은 없습니다.

 

대출계약철회권 행사기간 확인 및 대출계약철회 상환 총 비용을 확인하세요. 꼭 0원이어야합니다. 끝으로 [상환하기]를 클릭해서 상환해주고, 대출계약 상환 완료 표시를 확인하세요.

 

이제 다시 계좌 화면으로 넘어가보면, 한도제한이라는 글자도 없고, 기존에 있었던 만기일자와 대출금액 표시도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200만원 이체해봤습니다. 잘 되네요 ㅎㅎ 고통 해방입니다. 이제 자신이 설정한 이체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이체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2월 26일 기준입니다.)


+ 내용추가(2024년 2월)

해당 글에서 소개한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상품은 판매종료가 되었다고하여 지금은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100만원 이상 급여이체 3개월 후, 우리은행 앱 메뉴에서 [금융거래] - [계좌조회/관리] - [계좌관리] - [한도제한계좌 해제] 메뉴를 이용해서 한도제한계좌를 비대면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이 새로 나왔습니다. (6개월 이상 우리카드 50만원 사용실적도 인정해줍니다.)

또는 비슷한 방법으로 우리은행 신용대출 상품들 중에서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서 청약철회가 가능한 상품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예 : 우리 WON플러스 직장인대출, 6개월이상 재직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직장인 전용)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