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비 NH농협은행 카드로 자동납부 신청방법 (실제 경험)

반응형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할 때가 도래해서 NH농협은행 카드로 자동납부 신청을 해보았다. 직접 은행을 가서 납부하거나 직접 계좌이체로 하면 귀찮고, 그냥 계좌에서 이체를 자동으로 해놓으면 카드 실적 같은게 안잡히기 때문에 카드 납부 자동 결제로 해놓는게 제일 낫다. 

NH농협은행 카드의 경우, 예전에는 NH농협카드라는 별도의 앱이 있었으나 폐지되었고 지금은 NH pay 앱으로 통합되었다. 그래서 아파트 관리비 카드 자동납부와 도시가스 카드 자동납부 등을 진행하려면(카드 납부로 진행), NH pay 앱이 있어야한다. 보통 NH농협 카드를 쓰시는분들의 경우 인터넷 쇼핑 같은거 할 때 QR코드 결제를 위해 NH pay 앱을 많이 쓸테니 기존 앱을 찾아주면 되겠다. (NH 뱅킹 앱으로 자동이체하면 계좌이체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반응형

신용카드들 중에서는 종종 관리비 할인 혜택을 주는 카드들이 있지만, 대체로 전월실적을 30만원 이상 잡아야하고 연회비가 있는데다가 또 그 실적에는 아파트 관리비는 채워주지 않아서 피킹률이 낮은 것들이 많다. 

예전에는 실제로 신용카드 3개 정도를 번갈아 써가면서 어떻게든 실적을 채워서 최대한의 혜택을 보려고 시도했었던적이 있었고 이런 생활을 약 2년 정도 했었다. 그 당시 종이가계부 쓴걸 찾아보면, OO카드로 얼마, OO카드로 얼마, 이런식으로 분리해서 쓴적이 있었다. 아파트 관리비도 신경 많이 쓰면서 알차게 쓰면 어떻게든 이익을 좀 볼 수는 있겠으나 그렇게까지 하기에는 너무 신경쓸게 많아져서 5000원이나 1만원 아낄려다가 더 많은 정신적 에너지를 쓰는 것 같아서 나는 요즘에는 이렇게는 하지 않고 있다.

예를들어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iM뱅크 iM리빙카드의 경우, 전월실적에 따라 아파트 관리비 5천원~1만원까지 할인을 해준다고는 하는데 실제로 계산을 해보면 피킹률이 약 3%~4% 정도가 나와서 상당히 아쉽게 나온다. 그래서 그냥 조건이랑 실적 맞추는게 귀찮으니 원래대로 신용카드 추가 발급없이 1개만 계속 쓰기로 마음먹었다.

나는 신용카드를 딱 1개만 사용하는데 NH농협은행 스마티카드이다.

 

농협 신용카드 스마티카드 갱신 재발급 10년째 쓰는 중입니다!

이번에 제가 메인으로 쓰고 있는 NH농협 신용카드 스마티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가 도래해서 갱신 재발급 받았습니다. 보통 2개월 전인가, 3개월전쯤에 문자로 안내를 해줍니다. 그리고 신용카

namsieon.com

딱 하나의 카드만 사용하기 때문에 전월 실적은 사실 아파트 관리비가 없어도 채우는데 문제없겠지만, 그냥 지출 관리측면이나 사용 측면이 하나로만 가져가는게 편리해서 이렇게 하고 있다. 카드를 딱 1개만 쓰니까 복잡하지도 않고 관리도 쉬워서 만족 중이다.

#NH pay 앱으로 아파트 관리비 카드로 자동납부 이벤트

먼저 NH pay 앱을 설치한 후 접속한다.

NH Pay 앱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실 농협카드앱 없어지고 나서 Pay 앱을 제대로 둘러본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살펴보니 디자인도 괜찮고 작동도 빠릿빠릿한게 마음에 든다. 접속하자마자 명세서로 결제 금액을 보여주는데 나의 경우 스마티카드에 있는 즉시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서 억지로 할부를 하지 않는 이상 명세서 금액은 0원이고 바로바로 지출하는걸 좋아한다.

이렇게 해야만 현재 시점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과 실제 지출한 현금이 가계부상에서 일치하게 된다. 신용공여 기간에 따라 다음달에 지출되는 일반적인 신용 카드들의 경우, 지금 현 시점에서의 현금과 지출된 현금이 달라서 가계부상에서 실제보다 돈이 더 많아보이는 착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아파트 관리비와 도시가스 비용 등 생활요금 카드 자동납부를 하게되면 이벤트가 있다고해서 살펴보았다.

생활요금을 카드 자동납부하게 되면 최대 3만 5000원 혜택을 준다고하는 이벤트이다. 여기에는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요금, 전기요금과 4대 사회보험이 들어가 있다. 4대 보험은 회사에서 납부하니 관계없고, 전기요금의 경우에도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은 단체로 납부하면서 관리비에 자동으로 붙어나오기 때문에 따로 떼서 신청하는게 불가능한걸로 알고 있다. 

그래서 실제로 할 수 있는건 아파트 관리비와 도시가스 요금 2가지이고, 이렇게 2개만 하면 최대 15000원 혜택을 볼 수 있다.

 

무슨 혜택인지 보면 GS25 모바일 쿠폰을 준다고 한다. 나는 아파트 주출입구 바로앞에 GS25가 있기 때문에 나에겐 굉장히 좋은 모바일 쿠폰이다. ㅋㅋ 아파트 관리비를 카드 자동납부 신청하면 1만원 쿠폰을, 도시가스 카드 자동납부를 하면 5천원 쿠폰을 준다고 한다.

행사 기간이 3월 말까지인데 내가 알기로 이런 이벤트들은 약간씩만 바꿔서 자주해서 각 카드사마다 거의 상시로 이벤트를 하는걸로 알고 있다. * 최근 6개월 이내 이벤트 해당 업종 결제 이력 보유시 혜택 대상에서 제외라는 설명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무슨 말인지 이해를 못하였다. 밑져야 본전이니 일단은 이벤트에 응모해본다.


NH pay 앱으로 아파트 관리비 카드 자동납부 신청하는 방법

제일 먼저 NH pay 앱에서 [전체 메뉴]로 들어간다.

[전체 메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생활 편의]라는 곳이 있고 여기에서 [생활요금 자동납부]로 들어가게 되면 아파트 관리비나 도시가스 요금 같은 생활요금을 카드로 자동납부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를 신청한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만 신청이 가능하고 일요일과 공휴일은 신청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이용수수료는 면제다. NH농협 개인카드만 되며 다른 일부 카드들은 안되는 것도 있다.

 

경험상 아파트 관리비는 대략 25일경에 결제된다. 휴일이나 말일이 며칠이냐에 따라 약간씩 다른데 대략 25일 정도로 보면 되는 경우가 많았다. 내용을 읽어보면 납부마감일(매월 말일이 많음) 기준 4영업일이 지정일이라고 하는데 이건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아파트 관리비는 신용카드 납부 후 신용카드 결제계좌에서 사후 청구 결제되고 결제계좌에서 출금되어 관리비 납부가 완료된다고 한다. 즉시결제 서비스가 있는 스마티 카드의 경우, 아파트 관리비도 즉시 결제되어 곧바로 출금된다.

 

아파트 주소검색을 통해 신청한다. 아파트명과 도로명 주소를 정확하게 기입해준다. 검색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도로명 주소를 앞부분만 적어서 시도해보면 뜨는 경우도 있다.

 

다음으로 동호수를 적어준다. 동호수에서 동의 경우 4자리로 입력해야한다. 예를들어 202동이라면 0202라고 적는식이다. 호수는 그냥 적으면 된다. 납부마감일은 보통 말일로 설정돼 있다. 이렇게하면 신청 완료. 

 

 

농협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신청하기(스마트폰 앱)

농협 아파트관리비 자동이체 신청하기(스마트폰 앱) 예전에 일반 주택에 살적에는 전기세 등을 종이 청구서로 받았었다. 이걸 자동이체 신청하면 100원인가 200원인가 할인도 해주고 청구서를 종

namsieon.com

2019년에 블로그에 포스팅한 아파트 관리비 카드 자동납부 글을 다시 읽어보았는데...(벌써 6년 전) 메뉴가 조금 바뀌어서 이번에 새롭게 포스팅하게 되었다. 예전보다 더 간편해진 것 같다. 위 글은 예전 자료이고 NH농협카드를 쓰는 방식으로 설명돼 있어서 읽어볼 필요는 없다.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신청이 완료되면 이렇게 SMS도 보내준다. 최초이체예정일자는 다음달 아파트 관리비부터인데 해당월 24일 기준이다. 

 

여담이지만 지금 스마티카드로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2건이 잡혀있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한 1건과 이전 아파트 1건... 이사를 왔기 때문에 이전 아파트는 공실이고 아직 잔금까지 일자가 남아있어서 그때까진 관리비를 내가 내야한다...ㅋㅋ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가 2건이 잡히게 된 사연은, 아파트 매도할 때 일정 조율을 매수인에게 최대한 맞춰주려고 했다. 나에겐 당장 빠르게 매도하는게 가장 우선순위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이정도 손해는 감수할 용의가 있었다. 

반응형

댓글

작가 남시언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