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추천도서] 청소년을 위한 자기개발 추천도서 목록

반응형



[자기개발 추천도서] 청소년을 위한 자기개발 추천도서 목록



얼마전, <직장인을 위한 자기계발 추천도서> 라는 이름의 포스트를 발행했습니다.
티스토리 메인에도 걸렸지만,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뿌듯한 기분이 듭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 입장에서는 본인이 읽을 책 뿐만아니라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양서를 추천해주고싶은 마음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학교교육에 일체화된 공부를 하는 지금의 청소년들을 위해,
마음의 평안과 조금의 정신적인 여유, 꿈, 희망을 심어줄 수 있다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에서,
오늘은 청소년을 위한 자기개발 추천도서 목록을 소개 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자기개발 추천도서 목록은 출판년도에 관계없이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으며, 핵심 메시지가 분명한 도서들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두껍지 않아서 몇시간 정도면 독파가 가능하고 편안하게 읽기 좋기 때문에
잠깐의 여유시간에 읽기 좋은 책들 입니다.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선물하기에도 안성맞춤인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1인분 청춘>을 추가합니다. - 2012. 6. 5. 제 책이지만 도움이 되실거 같아요 ^^;


1인분 청춘 - 10점
남시언 지음/마음세상





1. 마시멜로 이야기



너무나도 유명한 <마시멜로 이야기> 입니다.
마시멜로 이야기의 핵심 내용, 즉 어린아이들을 상대로 마시멜로를 통한 실험이야기는 많이 알려져있는 반면에, 마시멜로 이야기라는 책이 전해주는 스토리라인과 잔잔한 내용은 크게 알려져있지 않은 편입니다.

<마시멜로 이야기> 책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마시멜로 실험이 아니라 우화형식으로 접목시켜 풀어낸 소중한 지혜들에 있습니다. 어쩌면 지금 청소년들의 자화상이라고 할 수 있는 주인공이 마시멜로 실험의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변화해나가는지의 과정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마시멜로 이야기>는 청소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인내의 정신과 공부의 소중함을 이야기합니다.
저자가 특유의 필체로 풀어낸 아름다운 이야기는 모든 이들에게 귀감이 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읽어본다면, 하기싫은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공부, 자기개발을 해야되는 이유,
힘들지만 미래를 위한 준비과정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시멜로 이야기는 1편과 2편이 있습니다.
1편에서 이어지는 내용이 2편으로 연결됩니다.
두 권 모두 좋은 책이지만, 개인적으로는 1편이 조금 더 좋게 느껴집니다.




2. 바보 빅터



<마시멜로 이야기> 의 저자 호아킴 데 포사다의 최신 작입니다.
마시멜로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우화형식의 자기개발 서적입니다.
2011년에 국내에 출판된 도서인 만큼 현재를 가장 잘 반영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보 빅터>는 천재 중의 천재인 주인공이 어릴적 사소한 오해때문에 17년간 바보로 살아야만 했던 이야기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중요한것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일텐데, <바보 빅터>에서 풀어낸 저자의 스토리는 자신감의 중요성과 사소한 말 한마디가 얼마나 큰 파장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시사해줍니다.

실존 인물인 '빅터' 멘사회장의 실화를 바탕으로 엮은 이야기이기에 현실감이 있습니다.
교훈적인 내용들이 많기에 꼭 읽어보아야 할 책입니다.
<바보 빅터>에서 나오는 감동의 드라마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 희망을 꿈꾸는 청소년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3. 리스타트 핑!


< 핑! > 시리즈도 마찬가지로 우화형식의 자기개발 서적입니다.
재미있는것은 핑! 시리즈에서는 주인공이 사람이 아니라 개구리입니다.
핑! 책에서 사람은 일체 등장하지 않으며, 개구리와 나무, 땅, 하늘, 바다, 강, 부엉이, 뱀 등... 자연과 동물들의 이야기가 주된 스토리입니다.

자연을 통해 자기개발을 위한 메시지를 투영했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습니다.
주인공인 개구리는 마치 현재의 청소년들을 그대로 반영하는듯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무엇을 해야할지, 내가 꿈꾸는 미래는 정말 존재하는것인지를 고민하는 개구리는 현재를 살고있는 모든 사람들의 생각과 일맥상통합니다.

자신감과 노력의 중요성, 도전정신을 노래하는 <핑!> 은 희망찬 용기를 품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핑 시리즈도 1편과 2편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2편이 좀 더 좋았습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라서, 1편을 읽지 않았다면 2편에서 약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을수는 있습니다만, 크게 문제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책 내용이 간략하고 쉽기 때문에 1편 2편 모두 읽으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4. 청소년을 위한 워렌버핏


세계 최고의 부자인 '워렌버핏' 의 생각과 조언들을 담은 책입니다.
주의하실점은 <청소년을 위한 워렌버핏>은 실제 워렌버핏이 저술한 책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지은이는 한국인이며, 지은이가 곁에서 지켜본 워렌버핏의 이야기와 워렌버핏의 일대기에서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전해주고싶은 메시지를 담은 책입니다.

어려운 가정형편과 힘들었던 청소년기를 보냈던 워렌버핏이지만, 지금은 세계최고의 부자가 되었습니다. 청소년들도 남들과의 비교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패배감을 가진 경우가 있는데 남들을 원망하거나 자신을 작게만드는 생각들은 일체 도움이 되지않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역경을 헤쳐낸 많은 사람들의 책들을 읽어보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크게 부자습관, 자기개발로 파트가 나뉘어져 있어서 이해가 빨리 되는 책입니다.
청소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금융단어 몇가지도 쉽게 풀어져있어서 큰 어려움없이 읽을 수 있습니다.

워렌버핏이 행하고 있는 부자들의 습관과 그가 이야기하는 자기개발의 방법들이 철학적으로 녹아있는 책입니다. 독서의 중요성과 시간관리에 대한 부분은 청소년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은 단순히 "부자"가 되고싶어하는 경우가 많은데, "진짜 부자"는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어떤 노력을 하고 열정은 얼마나 큰지를 알아보는것은 재미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5.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일대기를 다룬 책입니다.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도 마찬가지로 반기문 사무총장이 직접 저술한 책이 아니라는점에 주의하세요. 한국에서도 촌놈이라는 소리를 듣던 청소년 반기문이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자리에 오르기까지의 인생 스토리를 담아낸 책입니다.

한국에서는 최고의 멘토로서 각광받고있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누구라도 존경할만한 인물입니다.
세계의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꿈과 희망의 메시지가 가득 담겨있는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는 책 제목처럼 공부의 중요성과 꿈의 중요성을 함께 이야기합니다.

특히, 책 내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있는 청소년 시기의 반기문에 대한 내용은 지금의 청소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큰 꿈, 작은 꿈도 너무나도 소중한 것이며 가슴뛰게 만드는 꿈을 향해 어떻게 나아가야할지를 자신의 경험을 통해 알려줍니다. 추가적으로 삽입된 UN관련 용어들과 세계적인 이슈들도 있으니 참고하기에도 좋습니다. 전 세계의 평화를 위해 봉사하고싶은 청소년들이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분들은 꼭 읽어야 할 필독서입니다. 뿐만아니라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있는 모든 이들에게 귀감이 될 책이 분명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